코로나19 방역 완화 이후 첫 춘제 연휴에 중국 국내 쇼핑객들이 몰리면서 지난 21일부터 단 닷새 동안 무려 30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했다.
중국 펑파이 신원 등은 지난 21~25일 단 5일 만에 중국 최남단 하이난섬에 조성된 12곳의 대형 면세점의 매출액 규모가 16억8500만 위안(약 3071억원)을 넘어서, 지난해 동기 대비 20% 이상 급증했다고 27일 보도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이었던 2019년과 비교해도 325% 이상 더 늘어난 매출 규모다.
중국 당국은 자유무역항이자 금융중심지인 홍콩을 대체해 무역과 쇼핑 기능을 갖춘 하이난 자유무역항을 강력하게 지원해오고 있다. 지난 2020년을 기점으로 홍콩 외에 광둥성과 마카오를 한데 묶은 ‘웨강아오 다완취’(大灣區·Great Bay Area)를 앞세워 홍콩 대체지 마련에 공을 들여왔다. 하이난 자유무역항을 인도양 진출의 핵심 관문이자 면세점 쇼핑 천국으로 만들어 집중 육성하고 있는 것.
이를 위해 중국은 하이난의 면세 쇼핑 한도를 기존의 연간 3만 위안(약 547만원)에서 10만 위안(약 182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고, 면세 대상 역시 스마트폰 등 전자 제품과 고가의 술, 차까지 기존 38종에서 45종으로 확대해 홍콩에 직격탄을 날렸다.
사실상 중국판 KTX인 ‘가오티에’(高铁)나 고가의 항공기를 이용해 먼 거리의 홍콩 면세점을 찾지 않아도 그보다 높은 수준의 할인과 각종 세금 혜택을 받으며 하이난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게 한 셈이다.
중국 당국의 공격적인 대체 움직임에 힘입어 하이난 세관 당국은 올해 들어와 지난 21일까지 하이난 일대의 면세점에서 무려 32억6000만 위안(약 5949억 5000만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21~25일까지 보복성 소비가 두드러졌던 하이난 남쪽 도시인 싼야시에 소재한 면세점 단 4곳에서 11억 5800만 위안(약 2111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9년 동기 대비 253% 이상 늘어난 수치다.
뿐만 아니라, 하이난 북쪽 도시 하이커우의 면세점 6곳에서는 4억7000만 위안(약 857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지난해 동기 대비 140%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지난 2019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641%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해 현지 매체들은 하이난 소재 대형 면세점들이 이 같은 최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로 각종 할인 이벤트와 경품 등 다채로운 판촉 활동이 큰 손 쇼핑객들의 발길을 이끄는 주요 원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한편, 중국은 이달 중순에도 완닝에 한 곳의 면세점을 추가 개장했고, 지난해 10월에도 하이커우에 대형 면세 시설을 오픈해 총 12곳의 초대형 면세점을 운영 중이다.
임지연 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