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맥지수는 세계 각국의 맥도날드 빅맥이 같은 원재료로 만든다는 점에 착안해 그 가격을 달러로 환산, 빅맥 가격으로 각국의 구매력을 비교하는 지수다. 최근 일본 맥도날드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일본 빅맥 가격은 지난해 9월 기준 390엔(약 3717원)에서 410엔(약 3908원)으로 한차례 오른 것에 이어, 지난달 16일 또다시 450엔(약 4289원)으로 상승한 것이 확인됐다.
영국 경제주간지 더 이코노미스트가 발표한 지난달의 빅맥지수에 따르면, 스위스의 빅맥 가격이 6.70프랑(약 9112원)으로 가장 높았고, 미국이 5.36달러(약 6743원)로 그 뒤를 따랐다. 반면, 인도와 말레이시아는 각각 207루피(약 3148원), 12.90링깃(약 3572원)으로 가장 낮은 가격으로 확인됐다. 한국과 중국은 각각 4900원과 24위안(약 4446원)을 기록했다.
그동안 일본의 빅맥 가격은 일본의 경제규모와 대조적으로 개발도상국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실제로 지난 2000년 기준으로 294엔(약 2802원)을 기록해 전체 조사 대상국 28개국 중 5위를 차지했던 것이 지난해 7월에는 390엔(약 3717원) 수준에 머물러 54개국 중 41위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일본 빅맥 가격의 상승에 대해, 일본 애널리스트 와타나베 히로아키는 지난 5일 일본 온라인 매체 데일리신조를 통해 “경제력만 놓고 보면 일본의 빅맥지수는 선진국 수준이어야 하지만 그동안 개발도상국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면서 “가격이 올랐다기보다 이제야 경제 수준 대비 적절한 가격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른 전문가들은 구매력의 지속적인 상승을 위해 기업들이 직원들의 임금을 과감히 인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애널리스트 마부치 마리코는 “그동안 계속된 불황으로 임금이 좀처럼 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상품 가격을 올리지 못한 채로 디플레이션은 계속됐다”면서 “임금인상을 말하고 있는 기업들은 많지만 물가 상승의 속도를 따라잡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정민욱 일본 통신원 muchung6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