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의 만남은 빠르면 이달 중에 있을 것으로 알려졌으며, 계획이 성사될 경우 테슬라는 인도의 신차 공장 건설을 통해 약 2만 4000달러(약 3000만 원)짜리 신차를 대량으로 생산, 공급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는 기존에 알려졌던 테슬라의 저가형 신차가 공정과 시간을 줄이는 방식으로 약 3만 달러(약 3900만 원) 수준에 공개될 것이라는 예측보다 무려 6000달러(약 768만 원) 더 저렴한 수준이다.
테슬라는 이미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와 텍사스에 대규모 공장을 운영 중이며, 해외에서는 독일과 중국 두 곳의 대형 공장을 통해 자동차를 생산해오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가 인도에 새롭게 건설할 것으로 알려진 신차 공장에서는 기존의 전기차 배터리와 비교해 동력장치 비용을 25% 줄이고 지능형 주행 기능에서도 50%를 절감하는 방식으로 획기적인 가격대의 저가형 전기차를 생산, 인도에서 생산될 신차 가격대를 현지 통화로 200만 루피(2만 4000달러)에 공급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5월에도 테슬라 대표단은 부품조달과 인센티브 등 공장 건설 관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인도를 찾았다. 하지만 당시 세금 및 생산 기지 건립 등과 관련한 테슬라와 인도 정부의 입장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으면서 테슬라의 인도 진출 계획은 좌절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테슬라 측은 인도 정부에 수입세 감면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으나, 인도 정부는 5억 달러(약 6399억 원) 이상의 부품 구매를 조건으로 내걸면서 테슬라 전기차의 인도 진출이 고착 상태에 빠졌던 것. 이 때문에 급기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달 미국을 찾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직접 찾아가 테슬라의 구체적인 저가형 신차 공장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당시 모디 인도 총리와 머스크의 논의 내용과 관련해 테슬라 측은 구체적인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앞서 머스크는 지난 2020년 9월 테슬라가 주최한 ‘배터리 데이’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 “3년 후에는 완전자율주행 전기차를 2만 5000달러(약 3199만 원) 수준에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저가형 전기차 시대 도래를 선언한 바 있다.
그가 공개했던 저가형 신차 가격대는 현재 미국 내에서 판매 중인 테슬라 모델3의 판매가 4만 달러(약 5100만 원)와 중국 시장에서 유통 중인 테슬라의 모델3가 약 3만 2200달러(약 4100만 원)라는 점에서 ‘반값’ 전기차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된 상태다.
임지연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