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민간 항공 화동지역 관리국에서 발급한 것으로 2톤 급 이상 Evtol로서는 세계 최초라고 언론은 전했다. Evtol은 ‘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약자로 전기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기체다.
이 V2000CG의 최대 이륙 가능 무게는 2톤, 100% 전기 구동으로 조종사 없이 5명이 탈 수 있다. 운송능력은 소형 헬리콥터와 거의 비슷하며 200km를 비행할 수 있다. 드론 택배, 긴급 물자 수송과 응급 구조 등의 영억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 헬리콥터와 비교할 때 더욱 조용하고 친환경적이며 운송 비용과 유지 비용이 매우 낮아 관련 업계에서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이틀 전인 3월 20일 중국의 대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드론 택시’가 정식 판매되어 화제를 모았다. 중국 Evtol 산업의 대표주자인 이항홀딩스의 EH216-S 제품이다. 판매 가격은 239만 위안(한화 약 4억 4000만 원)이다. 현재는 예약 판매로 30일 이내 출고된다고 알려졌다.
게다가 ‘물건’ 수령 후 일주일 이내에 100% 반품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다. 현지 언론 왕이에 따르면 이미 12명이 예약금 3만 9900위안(740만 원)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EH216-S는 2명이 탑승할 수 있는 저공비행 기체다. 수직 이착륙이 가능해 활주로가 필요 없어 저공 공역에서 비행한다. 최장 비행 거리는 직선 30km, 최대 비행 속도는 시속 130km로 출퇴근, 상공 응급이송, 재난 구조 등에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
시범 비행이 진행된 곳은 우한시 동후 생태관광지로 이항홀딩스의 EH216-S 스무 대를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광지에 이미 3대가 도착했고 관광객을 위해 공중에서 벚꽃을 구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실제로 탑승자로 초청받은 언론사 기자는 “새로운 각도에서 벚꽃 구경을 할 수 있어 색다른 경험이었다”라면서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최근 중국이 상공 1km~3km 높이에서 운행하는 ‘저공(低空)비행’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는 2035년 중국의 저공 경제 산업 규모가 약 6조 위안(약 1110조 원)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곳곳에서 상용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민정 중국 통신원 ymj024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