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에어쇼에 새롭게 전시된 차세대 전투기의 콘셉트 모델은 과거 공개된 모델보다 조금 더 세련돼 진 외양이다. 이에대해 BAE시스템스는 “새로운 콘셉트 모델은 미래 전투기의 공기 역학을 개선하기 위해 이전 모델보다 날개폭이 더 크고 훨씬 진화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전문가들은 날개폭이 커지면서 연료 용량이 증가하고 항속거리가 길어지며 탑재량도 더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3개국이 공동 개발 중인 이 전투기는 6세대로, 유로파이터 타이푼의 속도(2495㎞/h)보다 두배 이상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BAE시스템스는 이 전투기가 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이고 상호 운용이 가능하며 연결성이 뛰어난 전투기가 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BAE시스템스에 따르면 이 전투기에는 지능형 무기시스템,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대화형 조종석, 현재 시스템보다 1만 배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차세대 레이더가 장착될 예정이다. 또한 통상 6세대 전투기 특징으로 거론되는 AI 기술과 드론도 선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지난해 12월 영국, 이탈리아, 일본은 2035년 실전 배치를 목표로 초음속 성능과 레이더 탐지 능력을 대폭 강화한 6세대 전투기를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하고 ‘글로벌 전투항공 프로그램’(GCAP) 조약에 서명했다. GCAP는 과거 영국과 이탈리아가 추진하던 6세대 전투기 개발계획 ‘템페스트’(Tempest)와 일본의 차세대 전투기 개발계획 ‘F-X’를 합친 것으로 각국 주력 전투기인 유로파이터 타이푼(영국·이탈리아)과 F-2(일본) 등을 대체할 전망이다. 이를위해 영국 BAE시스템스, 이탈리아 레오나르도, 일본 미쓰비시중공업 등 각국의 대표적인 방산업체가 참여했다.
그러나 실제 개발되기까지 넘어야 할 산은 많다. 전투기 개발은 방산 프로젝트 중에서도 비용이 많이 드는 분야로 수십년 동안 천문학적인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3국 정부와 여러 기업이 참여하는 대형 프로젝트라 정부 간의 조정 사항도 많다. 보도에 따르면 영국은 차기 전투기 개발을 위해 당초 2025년까지 GCAP에 20억 파운드(약 3조 5800억원)를 투자하고 전체적으로 120억 파운드(약 21조 5300억원)를 지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최근 영국 총선에서 집권 보수당이 참패해 정권교체가 되면서 예산 등의 큰 변수가 생겼다.
영국 텔레그래프 등 현지언론은 “일본과 이탈리아와의 협력을 통해 영국의 차세대 전투기를 개발하려는 프로그램이 위기에 처했다”면서 “집권 노동당이 GCAP에 자금을 할당하는 것이 러시아의 위협을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으며 전 보수당 국방 관계자도 이 프로젝트가 축소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박종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