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네티즌 사이에서 유명 브랜드의 로고나 이미지를 모방한 ‘짝퉁’간판이 모인 거리 사진이 논란이 되고 있다.
난징(南京)시 원안(文安)가에는 맥도날드, 아디다스, 스타벅스, 피자 헛 등 유명 브랜드의 로고를 교묘히 바꾼 간판들이 버젓이 걸려있다. 정식으로 상업 활동을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워낙 유명한 상표들인 까닭에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 네티즌이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이곳에는 ‘스타벅스’(STARBUCKS)는 ‘벅스스타’(BUCKSSTAR)로, ‘맥도날드’(McDonald)는 ‘맥드노알드’(McDnoald)로, ‘왓슨스’(Watsons)는 ‘와튼스’(Watons)등으로 바뀐 짝퉁 간판이 즐비하다.
사진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는 명백한 저작권 침해다. 정부는 이런 가게들을 단속하지 않고 무얼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상술에 빠져 아무렇지도 않게 불법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 이러한 행동은 소비자를 우롱하는 멍청한 짓”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반해 “일반 사람들이 생각할 수 없는 독특하고 참신한 마케팅 방법”, “어차피 정부는 이런 ‘가짜 상표’를 모두 관리하지 못하니 저작권을 위반해도 상관없다.”는 반응을 보이는 네티즌도 있었다.
난징 시민 장(蔣)씨는 “길을 지나다 하마터면 진짜로 착각할 뻔했다.”면서 “평소에 익숙했던 이미지어서 그런지 쉽게 속아 넘어갈 것 같았다.”고 말했다.
네티즌과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자 이곳 상가거리를 조성한 림(林)씨는 “단지 지역을 홍보하기 위한 홍보수단일 뿐”이라며 “단지 이러한 간판들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 했던 것일 뿐, 실제로 가게를 오픈하지는 않을 것” 이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그러나 난징시의 뤼거(瑞格)변호사는 “이러한 행위는 소비자의 잘못된 판단을 유도할 뿐 아니라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다.”면서 “그러나 아직 정식으로 개업한 가게가 아니기 때문에 법적 책임을 따지기는 힘들다.”고 전했다.
사진=rednet.cn
서울신문 나우뉴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