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운동기구가 만나면?
‘2009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에 게임과 운동기구를 접목시킨 새로운 개념의 기기들이 선을 보여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들 기기는 런닝머신, 헬스사이클 등 전통적인 운동기구에 스포츠 게임의 재미를 더했다.
실제로 프레볼라는 자체 개발한 피트니스 게임을 런닝머신에 탑재한 ‘프레볼라(FREVOLA)-T7A’를 선보여 관람객의 흥미를 끌었다.
이 기기의 이용자는 달리기와 게임을 동시에 접할 수 있으며 달리는 속도에 따라 게임 캐릭터를 조종하고 주어진 목적을 완수한다.
이 업체는 제품 기획단계에서 게임과 접목시키는 것을 골자로 개발에 나섰다. 온라인 네트워크 기능을 바탕으로 사이버 마라톤 대회를 연다는 포부도 내비쳤다.
이번 전시회에는 프레볼라, 엑스포웰 등 총 4개의 관련 업체가 참여했다. 이들 업체가 이러한 사업에 눈을 뜬 것은 닌텐도의 거치형 게임기인 ‘닌텐도 Wii(위)’의 독특한 게임방식에 영감을 얻은 데 따른 것이다.
이들 업체는 올해를 기점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의무감으로 운동을 즐기면 쉽게 지루할 수 있지만 게임요소가 이를 보완해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적인 게임 개발 부문은 아쉬움을 보였다. 특히 관련업계들은 국내 게임업체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장비 개발에는 자신이 있지만 게임 개발은 전문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는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게임업체들이 대동소이한 게임을 만들려고 중복 투자에 나선 것을 보면 아쉽다”며 “장비 연동형 게임 개발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함께 개척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울신문NTN 최승진 기자 shaii@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