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집에 들어서야 진정한 초심으로 돌아간 기분이에요.”
어느덧 6집에 닿은 그룹 SG워너비(김용준·김진호·이석훈). 그들이 인터뷰 내내 가장 많이 꺼낸 단어는 이구동성 ‘초심(初心)’이었다.
데뷔 6년차, SG워너비는 명실공히 ‘국가대표 보컬그룹’으로 자리 잡았다. 그런 그들이 이제와 ‘초심’을 운운하는 이유가 뭘까.
’SG워너비 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당신에게 던지는 SG워너비의 자아 찾기, 그 여섯 가지 키워드가 여기 있다.
§ ①. ‘Simon & Garfunkel’’SG워너비’는 자신들의 음악적 방향을 그룹명에 정확히 새겨 넣은 케이스.
”데뷔 때 이름에 관한 질문을 많이 받았어요. SG워너비는 한국의 ‘사이먼 앤 가펑클’이 되고 싶단 소망을 담았어요. (Simon & Garfunkel Wannabe) 일렉트로닉이 주를 이루는 현 가요계에서 포크송 장르는 올드(old)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향수를 담은 음악은 따뜻한 위로가 되죠.”
§ ②. ‘회귀’6집 ‘더 기프트 프롬 SG워너비(the gift from SGwannabe)’는 무려 13개월이란 긴 공백 끝에 나온 앨범이다. 이 기간에 대해 멤버들은 ‘성숙’과 ‘회귀’의 기로에 섰던 고충을 털어냈다.
”새로운 시도로 성숙함을 쫒을 것인가, 본래 그룹의 색을 되찾을 것인가의 고민에 빠지게 됐어요. 오랜 고심 끝 ‘노련한 초심’으로의 회귀를 택하게 됐죠.
지금껏 앞만 보고 달려왔다면 이제는 숨을 고르고 가장 ‘SG워너비 다운’ 음악을 들려드리고 싶었어요. 사이먼 앤 가펑클을 닮고 싶던 초심으로 말이죠.”
§ ③. ‘고집’SG워너비는 고집 있는 그룹이다. 초심이 짙어진 6집 타이틀 곡 ‘사랑해’는 이런 SG워너비의 음악적 고집을 더욱 여실히 보여준다.
자극적인 가사도, 현란한 기계음도 없다. 하지만 7,80년대 멜로영화에나 어울릴 듯한 어쿠스틱 멜로디 속 세 멤버의 화음은 여전히 정겹다.
”다들 바쁜 디지털 세계에 살고 있지만 아날로그 감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슬프다면 저희 노래로 더 울어드리고, 기쁘다면 더 즐겁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아날로그적 그룹이 됐으면 합니다.”
§ ④ ‘음반 강자’ 이들의 고집이 외골수로 비춰지지 않는 것은 음반 판매량으로 입증되는 팬들의 굳은 믿음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SG워너비는 음반 시장의 불황 기류에 역행하는 그룹이다.
2004년 데뷔 앨범 1집 ‘타임리스(Timeless)’, 2집 ‘죄와 벌’과 ‘살다가’, 3집 ‘내 사람’, 4집 ‘아리랑’ 그리고 지난해 5집 ‘라라라’까지 실패작이 전무하다.
데뷔 후 매년 1장 이상의 앨범을 꾸준히 발표한 SG워너비는 앨범 모두를 10만장을 넘기는 판매고를 올렸다. 특히 2005년 ‘살다가’와 2007년 발표했던 ‘아리랑’은 음반왕의 입지를 굳힌 명반으로 꼽힌다.
§ ⑤ ‘소몰이 창법’최근 SG워너비의 노래는 기교를 빼고 편안해진 느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G워너비 = 소몰이 그룹’이란 꼬리말이 따라붙는 이유는 뭘까. 이는 초기 히트곡인 ‘타임리스’와 ‘죄와 벌’을 통해 굳혀진 이미지가 강했던 까닭으로 분석된다.
”초기엔 ‘얼굴 없는 가수’로서 노래의 유명세가 앞서다 보니 얻은 수식어 같아요. 하지만 나쁘지 않아요. 발라드의 한 트렌드가 됐었고, 하나의 이미지를 구축했다는 뜻이기도 하고. 지금은 본연의 색으로 돌아가돼 화음을 중시하고 한결 힘을 뺐어요. 진솔한 느낌이 들도록.”
§ ⑥ ‘3 형제’SG워너비는 자신들을 칭할 때 늘 ‘삼형제’란 단어를 사용했다.
”새 멤버 석훈 씨가 지난 번 ‘라라라’ 때부터 너무 노련하게 잘 해줬어요. 중간 합류했다는 느낌이 거의 없었어요. 처음부터 그냥 우리 멤버, 우리 형제였던 거죠. ‘삼형제’는 늘 하나입니다.”
’하나’라는 단어를 꺼냄에 망설임 없는 SG워너비. ‘하나된 화음’을 만들어 내는 이들의 돈독함이 바로 6년 째 대중에게 한결 같은 사랑을 받고 있는 진짜 이유가 아닐까.
서울신문NTN 최정주 기자
joojoo@seoulntn.com / 사진 = 유혜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