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은품이나 경품은 우리 소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사은품과 경품 행사로 인한 충동구매나 피해경험이 얼마나 되는지, 이에 대한 국민의식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봤다.
17일 방송된 KBS 1라디오 ‘성공예감, 김방희입니다’의 ‘500명에게 물었습니다’ 코너 조사결과다.
우리 국민 10명 중 6명 이상(64%)이 지금 당장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가 아닌데도, 사은품이나 경품 때문에 이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자주 있다는 응답도 17%나 됐다.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40대(38%), 주부(73%), 고소득층에서 높게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10명 중 8명(82%)이 경험있다고 응답했다.
이들이 사은품이나 경품 때문에 충동적으로 구입하게 되는 상품은 의류, 구두, 가방, 액세서리 등 패션상품(45%)이 1순위였다. 여성의 경우 패션상품, 화장품, 식료품의 충동구매가 높았다. 반면 남성은 가전제품, 금융상품의 충동구매가 높게 나타났다.
받으면 가장 기분좋은 사은품이나 경품으로는 상품권(65%)을 1순위로 꼽았다. 중복응답을 요청한 결과, 다음으로 라면(28%), 그릇(22%), 휴지(20%), 화장품(17%), 세제(13%), 장바구니(7%) 순이었다.
그렇다면 이런 행사에서 받은 사은품이나 경품으로 인한 피해 사례는 얼마나 될까. 사은품이 쉽게 파손되어 다치거나 각종 부작용이 생기는 등 피해를 입은 경험은 11%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이 지적한 부작용들은 대부분 사은품의 질이 떨어지거나 양이 부족한 경우, 행사안내원의 설명과 다른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경험은 여성, 30~40대에서 높게 집계됐다.
일부 사은행사나 경품행사의 경우에는, 이미 당첨자가 정해져 있다는 의혹에 대해 일반국민 10명 중 7명(69%)이 공감한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의 과반수이상(62%)은 사은품이나 경품 마케팅이 일회성 이벤트이기 때문에 더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이 조사는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월드리서치에 의해 지난 20일, 전국 성인남녀 515명을 대상으로 전화 면접조사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3%P 수준이다.
서울신문NTN 이여영 기자 yiyoyong@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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