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뮤지컬 ‘지킬앤하이드’의 오리지널 버전이 최초로 한국을 찾는다. 2004년 한국어 라이선스 공연으로 먼저 한국관객을 찾았던 뮤지컬 ‘지킬앤하이드’의 오리지널 팀들이 2009년 월드투어의 첫 번째 도시로 대한민국 서울을 택했다.
특히 이번 공연에는 세계 정상급 뮤지컬 배우 브래드 리틀(Brad Little)이 주인공을 맡아 한국관객들에게 더 뜨거운 공연을 선보인다.
1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뮤지컬 ‘지킬앤하이드’ 프레스콜이 진행됐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제작자 임한성 대표(트루컴퍼니)는 뮤지컬 배우에서 제작자로 변신한 소감을 전했다.
임한성 대표는 “제가 배우 생활을 해봤기 때문에 극을 위해 더 개발하고 업그레이드하려고 했다. 그러다보니 부담감이 너무 크다.”면서 “사실 지난달 28일에 있었던 첫 공연은 아예 보지도 못했다. 처음 프로듀서를 맡게 되니까 너무너무 떨린다.”고 솔직한 심경을 전했다.
유료관객 30만명 동원, 조승우라는 탄탄한 배우 배출, 4개월 공연으로 순수익 20억원 발생, 유료객석 점유율 85%…이는 모두 뮤지컬 ‘지킬앤하이드’가 창출해낸 기록들이다. 자의든 타의든 ‘지킬앤하이드’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뮤지컬이라고 자부할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일까.
이 물음에 임한성 대표는 “뮤지컬넘버가 마니아가 좋아하는 음악적 요소가 많다보니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한테 인기가 많다고 생각된다.”면서 “이번 공연에서는 스토리라인을 깊게 보여드리고 싶어서 많은 변화를 시도했다. 관객들이 극의 흐름을 더 이해하는데 수월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자신했다.
‘지킬앤하이드’의 월드투어 첫 공연은 대한민국 서울에서 막을 올렸다. 뮤지컬 시장의 비약적인 발전과 인프라를 구축한 한국은 서울뿐만 아니라 몇몇 지방도시에서도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공동제작을 맡은 팀 로슨 프로듀서는 월드투어의 첫 공연을 한국에서 진행하게 된 이유를 묻자 “아시아시장을 두고 볼 때 한국에서 출발할 경우 중국과 홍콩으로 전파가 빠르게 진행된다. 한국이 아시아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이어 임한성 대표는 “‘지킬앤하이드’는 지난 2년 동안 많은 연구 끝에 만든 작품이다. 극중 설치 된 그네는 관객들이 좀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거울세트는 관객들에게도 양면성을 볼 수 있게끔 사용했다.”고 구성에 대해 살짝 귀띔했다.
뮤지컬 ‘지킬앤하이드’는 지난달 28일 첫공연으로 오는 20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사진설명 = ‘지킬앤하이드’ 포스터
서울신문NTN 김예나 기자 yeah@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