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는 2009년 들어 경기침체 속에서도 수많은 관객을 끌어 모으며 선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 드리워진 그림자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한국영화는 지난 10개월간 관객수가 지난 한 해 관객수를 넘어섰고 최근 3개월 극장 점유율이 60%를 상회하며 2009년 누적 점유율 역시 52.2%로 3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해운대’는 1100만 관객을 넘어서며 ‘실미도’를 제치고 역대 한국영화 흥행순위 4위에 올랐고 ‘국가대표’ 역시 850만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 역대 6위, ‘과속스캔들’이 830만으로 8위를 기록했다.
내면을 자세히 들여다봐도 두 세 편의 대박에 의존한 점유율 상승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고른 활약을 펼쳤다. 지난 1월부터 지금까지 총 93편의 한국영화가 개봉한 가운데 20%를 넘는 19편이 100만 관객을 넘어섰다.
이중 300만을 넘어선 영화도 8편에 달한다. 특히 다큐멘터리 영화 ‘워낭소리’가 300만 관객을 넘어섰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또 ‘박쥐’가 칸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을 수상하고 독립영화 ‘똥파리’가 각종 해외영화제에서 16관왕을 달성하는 등 작품성도 인정받았다.
이렇듯 연일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오는 가운데 종종 터지는 안타까운 사건들이 한국영화계에 골칫거리로 남아있다.
‘해운대’는 영상이 불법 유출돼 해외시장에서 큰 타격을 입었고 ‘박쥐’ 역시 북미에 DVD출시를 며칠 앞두고 영상이 유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한국영화제작가협회는 11일 불법다운로드 근절을 위해 저작권 보호 기술인 DNA 필터링기술 채택을 의무화하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불법다운로드 및 영상유출은 영화계에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며 구체적인 대응방안이 나오고 있지만 극장 교차상영 문제가 최근 논란이 되면서 새로운 짐이 더해졌다.
‘하늘과 바다’는 교차상영 문제로 작품을 극장에서 회수했고 ‘집행자’ 역시 꾸준한 흥행에도 교차상영의 설움을 겪으며 제작사 대표와 감독이 삭발투쟁을 벌인다고 나선 상황이다.
한 상영관에서 여러 영화를 번갈아가며 상영하는 교차상영이 이뤄지는 이유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등 대작영화들이 상영관을 독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한된 상영관에서 최대의 효과를 내야하는 극장입장에서도 흥행이 어느 정도 보장된 대작들의 상영관을 늘리는 것이 달콤한 유혹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또 대형 배급사들의 상영관 확보경쟁도 문제점으로 남아있다.
올 한 해 선전을 거듭하며 한 단계 성장한 한국영화계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교차상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책을 강구해 기분 좋게 2009년을 마무리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 = 각 영화 포스터
서울신문NTN 정병근 기자 oodless@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