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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스마트폰 가입고객 200만’ 돌파…일평균 2만명↑

작성 2010.08.22 00:00 ㅣ 수정 2010.08.22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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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문NTN 이규하 기자] SK텔레콤은 지난 21일 스마트폰 가입고객이 2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말 47만 대비 320% 증가한 수치로 SK텔레콤 전체 고객의 7.9%에 해당된다.

최근 ‘갤럭시S’ 등 다양한 라인업의 스마트폰과 데이터무제한 등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으로 스마트폰 고객이 일평균 2만 명씩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SKT텔레콤은 지난해 말 12%에 그쳤던 휴대폰 판매량 중 스마트폰 비율이 최근 40%를 나타내 국내 스마트폰이 도입단계를 벗어나 본격, 확산 및 대중화 시대를 맞고 있다고 분석했다.

SK텔레콤이 스마트폰 고객 200만 명 시대를 맞은 것은 올해 14종의 안드로이드형 스마트폰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앱스토어인 T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을 강화한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7월 SK텔레콤 WCDMA망의 데이터 트래픽량은 지난해 9월 대비 3배 증가했으며 특히 ‘갤럭시S’ 고객은 일반폰 고객대비 약 33배인 월 평균 211MB를 사용하고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전체 스마트폰 고객의 이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는 42%가 하루 10회 이상 이동전화망을 통해 모바일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고 98%는 하루 1회 이상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고객의 애플리케이션 이용은 구입 후 1개월 동안 평균 17.5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았고 유료 애플리케이션은 평균 2.5개, 구매비용은 평균 약 5천원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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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스토어는 7월 한 달간 800만 건을 다운로드 받았고 8월 50% 증가한 1천2백 만 건에 이를 것으로 SK텔레콤 측은 예상했다.

SK텔레콤이 자사 스마트폰 이용 고객 4000명을 대상으로 8월 초 실시한 설문조사결과, 응답자의 65%가 스마트폰 구입 후 생활 패턴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76%가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편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88%는 향후 휴대폰을 교체할 경우 스마트폰을 다시 구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서비스에는 ▲인터넷 검색 및 이메일 기능(26.3%) ▲동영상 감상·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25.3%)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16.5%) ▲트위터·싸이월드 등 SNS 기능(14.5%) ▲어학 학습 기능(7.0%) 등을 꼽았다.

‘스마트폰은 어렵다’는 일반적인 인식에는 이를 구입 한 후 1주일 동안 어려움을 느꼈다는 고객은 22%며 1개월 후에도 여전히 어려움을 느낀다는 고객은 5%에 그쳤다. 50대 이상의 장년층 고객도 78%가 1개월 후에는 불편 없이 이용하고 있다고 조사됐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엔터테인먼트 등 서비스 특화폰, 다양한 컬러를 가진 패션 스마트폰 및 중저가 스마트폰 등 차별적 개성을 가진 10여종의 스마트폰을 연내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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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배준동 마케팅부문장은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이 확산되고 있다.”며 “데이터무제한 서비스와 같은 혁신적이고 차별적인 서비스를 지속 발굴 제공해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부담 없이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규하 기자 judi@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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