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에 착공해 총 95억 3000만 위안(약 1조 5700억원)이 투입된 이 다리는 자오저우(膠州)만을 사이에 두고 칭다오와 황다오를 잇는다.
총 길이는 41.58㎞, 폭은 35m의 왕복 6차선 도로이며, 해상 위 교각만도 5000개 이상이 사용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자오저우만 대교의 완공으로 칭다오에서 황다오를 오가는 시간은 기존 40여 분에서 20여 분으로 대폭 감소됐다.
이로서 자오저우만 대교는 해상교량으로는 세계에서 최장으로 기록됐으며, 내년 3월 개통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 다리가 세계 1위의 자리를 ‘누릴 수’ 있는 기간은 채 5년도 남지 않았다. 중국에서는 지난 달 말 남부 광둥지방과 홍콩·마카오를 연결하는 대규모 대교 공사를 착공했고, 이 다리는 자오저우만 대교보다 약 6.5㎞ 더 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편 자오저우만 대교 이전의 세계 기록은 미국 루이지애나에 있는 ‘폰차 트레인 코즈웨이’교로, 총 길이는 자우저우만 대교보다 약 4㎞짧은 38.4㎞이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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