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연구

“여성, 나쁜 기억 쉽게 잊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여성이 남성보다 나쁜 기억을 쉽게 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몬트리올대학 마르크 라보이 교수팀은 “여성이 남성보다 부정적인 일은 잊기 쉽지만 즐거운 기억은 잘한다”고 국제 정신생리학 저널 최신호를 통해 발표했다.

연구팀은 남녀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사진을 보여주고 일정 시간이 흐른 뒤 성별에 따라 이를 얼마나 기억하는지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남녀 모두는 전쟁 혹은 아이가 우는 표정 같은 부정적 이미지나 애완동물 혹은 아름다운 모델 모습을 담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 사진을 기억하는 검사를 받았다.

실험 결과, 여성은 남성보다 전쟁 등의 슬프고 불쾌한 사건에 대한 기억은 잘 못하는 대신 귀엽거나 즐겁고 자신이 좋아하는 사진에 대해서는 잘 기억하고 있었다.

이에 반해 남성은 부정적이고 자극적인 사진에 대한 기억은 여성보다 잘하지만 다른 사진은 덜 기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연구팀은 뇌파 검사를 통해 남녀가 긍정 혹은 부정적인 이미지에 대해 좌우 뇌 기능이 다르게 작용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어떤 종류의 감정이 성별에 따라 다른 작용을 해 이 같은 결과로 나타났는 지는 알 수 없지만, 연구를 이끈 마르크 라보이 박사는 “이번 결과가 사람의 감정과 관련해 기억의 복잡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두뇌 활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때 성별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윤태희기자 th20022@seoul.co.kr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