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와 달리, 유아는 정보 공유”
인류가 원숭이와 같은 영장류와 달리 문명을 발전시킨 이유가 밝혀진 것일까.
유아들은 원숭이 같은 영장류와 달리 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정보도 공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미국과학진흥회가 1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는 우리 인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화나 지식을 축적할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한다고 한다.
인류 이외의 동물들도 동료나 가족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인류 만은 세대를 넘어 점차 복잡한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학자들은 이런 ‘사회·문화적인 발전(누적된 문화)’에 필요한 요소가 인지 능력인지 사회적인 상황 때문인지에 대한 논의를 해왔다.
이에 영국 세인트앤드루스 대학 루이스 딘 박사가 이끈 국제 연구팀은 3~4세 유아들과 침팬지, 그리고 꼬리감는원숭이(카푸친 원숭이)를 대상으로 각각의 행동에 대한 비교 실험을 진행했다.
이들 세 모임은 상자 모양의 퍼즐을 조작해 해결하면 간식과 장난감 등의 보상을 받는 방식으로 실험에 임했으며, 연구팀은 점차 난도가 커지는 퍼즐을 통해 이들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관찰했다.
실험 결과, 아이들은 점차 높은 수준의 단계에 도달하기 위해 서로 모방하고 배운 것을 동료에게 설명했다. 이들은 이로써 얻은 보상을 나눠 갖기까지 했다. 하지만 침팬지나 원숭이들은 이 같은 실험에서 혼자서만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 아이들이 보인 행동이 누적된 문화 발전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결론지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 과학잡지 사이언스 온라인판 3월 2일 자를 통해 상세히 공개됐다.
윤태희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