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음료광고처럼, 술만 마시면 상대방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유가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영국 런던의 렘튼대학교 연구팀은 100명의 남녀를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에게는 강한 도수의 보드카와 토닉을, 또 다른 집단에게는 무알콜 성분의 음료를 마시게 한 뒤 이성에 대한 호감도를 점수로 나타내게 했다.
그 결과 술을 마신 뒤 상대방에 대한 호감도가 술 마시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얼굴에서 뿜어 나오는 매력은 얼굴이 얼마나 ‘대칭’이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술을 마시게 되면 대칭을 구분하는 판단력이 흐려지면서 쉽게 매력을 느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를 이끈 루이스 헬세이는 “설사 상대방의 얼굴이 비대칭이라 해도, 술을 마신 뒤에는 대칭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는 일종의 ‘비어 고글’(Beer Goggles) 현상”이라고 말했다.
음주로 인해 상대방이 실제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상태를 이르는 ‘비어 고글’은 남녀 행동학과 관련해 자주 등장하는 개념이다.
과거 연구에서는 비어고글 현상이 나타나는데 맥주 500cc 정도면 충분하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으며, 특히 과음한 남성은 술기운 때문에 이 현상이 24시간 지속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렘튼대학교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가 비어 고글 현상과 관련해 ‘술이 얼굴의 대칭을 알아보는 판단력을 흐릿하게 한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와 관련한 리포트는 ‘중독 저널(journal Addiction)’ 최신호에 실렸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