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99% 임상보다 중요한 1% 감성경영의 비밀

작성 2012.11.01 00:00 ㅣ 수정 2012.11.01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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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역삼역에 위치한 A한의원. 이곳은 최근 ‘직원중심경영법’이라는 의료경영법을 도입했다. 이 경영법은 ‘고객중심경영’과는 달리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경영의 주체가 돼 경영을 직접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고안된 능력혁신법이다.

직원들이 신바람 나서 일을 하니 환자들의 만족도도 높아지고 그에 따라 매출도 상승한다는 원리다. 직원의 경영만족이 먼저 이뤄지지 않으면 고객만족은 이뤄질 수 없다는 단순한 진리를 체계화시킨 경영법이다. 실제 A한의원은 이 경영법을 도입한 지 석달만에 매출이 300% 이상 상승하는 결과를 낳았다.

직원중심경영법을 창시한 오헨리경영학교의 오헨리 원장은 사회운동가로 활동하다 40대에 의료경영디렉터로 입문했다. 그후 13년간 의료경영현장에서 일하며 직원중심경영법을 완성해 특허를 받았다.

의료경영의 살아있는 전설이라 불리는 오헨리 원장을 만나 직원중심경영법에 대해 들어봤다.

▷직원중심경영법을 만든 계기는= 누구에게나 꿈과 목표가 있고 성공하고 싶은 욕망이 있습니다. 그런데 병원에서 일하며 직원들의 면면히 살펴보니 꿈과 목표에 대한 열망이 너무나 부족한 거예요. 그러다보니 이직률도 높고 병원경영도 항상 제자리걸음일 수밖에 없는 거죠. 그래서 병원직원들에게 인생을 담보해서 얻어낼 수 있는 꿈과 비전을 찾아줘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동시에 의료계에도 경영의 시대가 올 것이고 그 경영은 직원들에 의해서 생성될 것이라 생각했죠. 그후 구체적인 직원중심경영법의 체계를 만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의료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은 기법과 이론이 아닙니다.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분위기입니다. 그리고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것이 직원들에게 꿈과 비전을 심어주는 것이죠. 결국 고객들이 선택하는 것은 감정적인 것입니다. 그 감성은 분위기에서 오는 것이라는 단순한 원리를 잡으면 단박에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헨리 경영학교에 대해서 설명한다면= 직원중심경영법의 성공사례가 병원장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면서 이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직원중심경영법의 성공사례를 3~4개월 과정속에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오헨리경영학교를 만들게 됐습니다. 경영학교에서는 병원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실행프로그램들을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서 익히게 됩니다.

기수별로 평균 30개 정도의 병원이 동시에 교육을 받게 되는데, 3~4개월 사이에 그 30개의 병원이 최소 50퍼센트에서 최대 300퍼센트까지 매출이 상승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지금까지 7기가 졸업했습니다.

오헨리 원장은 오는 4일 서울 강남의 성공을 도와주는 가게(www.successhop.co.kr)에서 직원중심경영법 강연을 시작으로 3차에 이른 강연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인터넷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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