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리뷰]연극 ‘광해, 왕이 된 남자’, 영화와 다른 점은?

작성 2013.03.21 00:00 ㅣ 수정 2013.03.21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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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극 광해, 배수빈 김도현, 박호산 김대종 등 주연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지도자’를 그린 ‘광해, 왕이 된 남자’(이하 광해)가 연극으로 재탄생했다. 연극 ‘광해’의 관전 포인트는 이미 소설과 영화로 익숙해진 스토리를 눈 앞 무대에서 얼마나 현실적으로, 동시에 차별성을 가지고 그려내는가에 있다.

’소설, 영화와는 다른 결말’을 두고 기대감을 한껏 높인 연극 ‘광해’는 진짜 왕을 대신해 잠시 왕 노릇을 하게 된 천민 하선(배수빈, 김도현)의 원맨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개혁가 허균(박호산, 김대종)과 조내관(손종학, 김왕근), 호위무사 도부장(강홍석), 중전(임화영), 궁녀 사월(김진아) 등은 오로지 하선을 비추기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역할의 비중이 크지 않다.

특히 270여 쪽의 소설과 130분의 영화에서 강렬한 캐릭터로 다가온 허균이 밋밋한 도화지처럼 그려진 것 외에도 아쉬운 점은 또 있다. 가짜 왕을 향한 도부장의 충성심, 연정을 품은 중전과의 애매한 관계 등은 소설과 영화를 접하지 않은 관객이라면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극 ‘광해’가 나름의 가치를 지니는 이유는 배우들의 호연 덕분이다. 광해 역의 배수빈은 특유의 호소력 짙은 눈빛과 목소리로 관객을 사로잡고, 허균 역의 김대종은 하선의 천방지축 들뜬 성격을 차분하게 눌러주는 무게감 있는 연기력으로 극의 균형을 잡았다. 사월 역의 김진아 역시 어리고 순수한 궁녀의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했다.


역사극인 만큼 현대적인 소리를 배제한 국악기 연주 역시 인상적이다. 타악연주가이자 퓨전음악그룹 ‘프로젝트 락’의 리더 이충우의 손에서 빚어진 북소리는 목숨을 건 개혁과 도전 앞에서 두근거리는 하선과 허균의 심장소리 또는 핍박받는 백성을 대변하는 울부짖음을 연상케 한다. 막을 내린 뒤에도 낮은 북소리가 마음 한 구석에서 여전히 울려 퍼진다.

배우들이 무대 전면을 활발하게 사용한 덕에 종이와 스크린 속 인물이 되살아 난 듯한 느낌을 준다는 점 역시 연극만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조선왕조실록 ‘광해군 일기’ 중 사라진 15일간의 승정원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낸 팩션 사극 ‘광해’는 4월 21일까지 동숭아트센터 동숭홀에서 공연된다.

사진=비에이치엔터테인먼트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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