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스마트폰 빠진 아이…어휘 발달 더디다

작성 2013.07.23 00:00 ㅣ 수정 2013.07.30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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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나 태블릿, 스마트폰 등을 통한 학습이 아이들의 어휘 발달을 방해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경고하고 나섰다.

22일(현지 시간) 영국의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이는 우리의 뇌는 대화 속에서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들으면서 새로운 어휘를 배우도록 고정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 따라서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말을 듣는 대신 스마트폰과 태블릿, 컴퓨터로 배우는 행위는 폭넓은 어휘를 듣는 기회를 얻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들은 어른과 아이 모두 화면을 쳐다보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함으로써 말을 통해 지식을 전수하는 전통 방식이 약화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영국 왕립대학 정신의학연구소의 마르코 카타니 박사는 “우리가 서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점점 줄어드는 대신 우리 아이들은 전자기기를 통해 언어를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이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태블릿을 접하면서 듣기 보다는 주로 본다”면서 “이들은 예전 세대 보다 낮은 평균 어휘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타니 박사의 연구는 스크린 이미지를 통해 배우는 것이 대화를 듣고 배우는 것보다 어휘를 습득하기 더 어렵다는 것을 암시한다.

 

박사는 이번 연구를 위해 27명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다. 즉 이들의 뇌 스캔을 통해 단어가 어떻게 습득되는지를 관찰했다. 그 결과 지원자들은 들은 것을 입으로 모방해 따라하는 것이 단어 이해의 열쇠임을 발견했다.

 

카타니 박사는 이에 대해 “당신은 소리를 듣는 것으로 새 단어 배우는 것을 시작한다. 그리고 그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때까지 반복하려고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당신은 한 살때부터 어른이 될때까지 3만개의 어휘를 습득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에서 뇌 스캔은 아치형 다발로 되어 있는 뇌의 한 부분이 학습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드러냈다. 이 신경섬유 다발이 언어와 직결된 두 영역과 연결돼 있다는 것이다. 하나는 소리를 듣고 들은 것을 해독하는 영역, 또 다른 하나는 해독한 것을 입으로 옮겨 말하게 하는 영역이라는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 피실험자중 보다 강력한 뇌의 아치형 다발을 가진 사람이 새 단어를 더 쉽게 습득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결국 듣기와 반복, 대화가 언어 습득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 연구는 미국 국립과학원저널(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게재됐다.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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