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환자들은 女의사의 말을 더 신뢰…이유는? <연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사진=포토리아



환자들이 남성의사보다 여성의사의 말에 더 귀를 기울이며, 이러한 현상이 건강을 지키고 되찾는데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사로잡는다.

프랑스 툴루즈대학 연구팀이 환자 585명과 의사 2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환자들은 남성 보다 여성 의사의 충고에 더 집중하며, 특히 영양(식습관), 운동, 다이어트와 관련된 조언에서는 여성 의사의 조언이 압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진료를 마친 환자와 의사에게 동일한 내용의 설문지를 건넸다. 여기에는 병에 대한 정보 및 몸무게 운동 능력, 식습관과 관련해 어떤 방식으로 조언을 주고받았는지를 묻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 결과 여성 의사를 만난 남녀 환자들은 자신이 받은 체중감량, 식습관, 운동과 관련한 충고에 동의하는 경향이 짙었다. 반면 남성 의사의 경우 “식습관과 관련한 조언에 동의, 신뢰하지 못한다”라고 답한 환자들은 여성의사에게 동의하지 못한다고 답한 환자에 비해 4배에 달했다.

또 운동과 관련한 남성 의사들의 충고에 동의하지 못한다는 의견은 여성 의사에 동의하지 못한다는 의견보다 2배 많았다.

남성 의사들이 ‘강세’를 보인 부분도 있었는데, 남성 환자들이 남성 의사에게서 몸무게 감량과 관련한 조언을 들었을 때 여성 의사들에 비해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성별로 봤을 때, 여성 환자가 여성 의사의 몸무게 감량 조언을 받아들이고 동감하는 확률은 93%였지만 여성 환자가 남성 의사의 같은 조언에 대해서는 85.5%만 동의했다.

연구팀은 이 같은 현상의 원인이 의사소통 능력에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 스타일이 환자의 각기 다른 동감과 동의를 얻어낸다는 것.

연구팀은 “일부 남성 의사들은 여성 의사에게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배울 필요가 있다. 특히 영양 또는 운동과 관련한 충고를 전할 때에는 반드시 여성 의사들의 능력을 눈여겨봐야 한다”면서 “특히 여성 의사는 환자와 이야기할 때 협조적이고 순응하는 면을 보였지만, 남성 의사는 권위적인 모습을 많이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사를 꿈꾸는 학생들이 자기인식 및 반성을 통해 환자들의 더 나은 치료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가정 의학 저널(Journal of Family Practice)에 실렸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