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이모티콘은 ‘웃는 얼굴’인 것으로 확인됐다.
영국 언어기술기업 스위프트키(Swiftkey)가 공개한 ‘2015년 이모티콘 보고서’에서 ‘웃는 얼굴’ 범주에 속하는 이모티콘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위프트키는 2014년 10월부터 2015년 1월까지 총 4개월간 전 세계에 있는 자사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앱) 사용자 수십억 명의 표본(안드로이드, iOS)을 수집했다.
이모티콘은 사람의 감정이나 표현 등 심리 상태는 물론 개인이나 사물 등 다양한 형태를 나타내는 데 현재 분류되고 있는 이모티콘 개수는 800개가 넘는다. 스위프트키는 이런 이모티콘을 크게 60가지로 분류해 사용 빈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기쁨이나 웃음 등 행복한 감정을 나타내는 ‘웃는 얼굴’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인 이모티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역시 감정을 나타내는 ‘슬픈 얼굴’과 사랑을 뜻하는 ‘하트’(♡)가 뒤를 이었다.
이런 비교적 예상하기 쉬운 이모티콘 외에도 ‘원숭이’(7위), ‘선정적인’(45위), ‘성적소수자’(LGBT, 52위) 등의 이모티콘도 순위 안에 들었다.
또한 사용된 이모티콘은 나라마다 고유한 특징을 보였다.
예를 들어 캐나다에서는 이웃나라 미국을 환기시키는 총이나 칼 등 폭력적인 것 외에도 복숭아나 바나나와 같은 선정적 유머를 뜻하는 것을 선호했다.
호주는 술이나 약물, 정크푸드, 파티와 관련한 이모티콘이 많았다. 미국은 메이크업이나 여자 옷 같은 여성 중심적인 것이나 왕족, 고기 이모티콘이 많이 쓰였고 그 밖에도 성적소수자나 선정적 유머로 바나나 대신 가지를 많이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러시아에서는 다른 나라 평균의 3배 이상 ‘하트’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춥고 강인한 이미지가 강한 곳에 사는 사람들이 뜻밖에 로맨틱했다고 조사가들은 밝혔다.
아쉬운 점은 이번 조사에 한국 데이터가 빠져있다는 것이다. 이는 한국인들이 이미 이모티콘을 졸업하고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 메신저 앱을 통해 ‘스티커’(캐릭터가 가마된 이모티콘)를 쓰는 패턴이 많기 때문이 아닐까.
사진=스위프트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