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나이에 가족과 함께 야외로 드라이브를 나갔다고 상상해보자. 당신의 아버지는 오래된 가요를 틀어놓고 흥얼거리고 계실 수도 있다. 이때 당신은 어린 마음에 ‘유행에 뒤떨어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런 현상은 아무래도 당신 아버지에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닌 듯하다.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사람은 평균 33세가 되면 새로운 음악에 관심이 없어진다.
■ 20대 후반부터 음악적 취미가 성숙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파이(Spotify)가 미국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의 음악적 취향은 새로 나온 대중음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20대 후반이 되면 서서히 그 비율이 줄어들고 30대 초반부터는 신곡을 듣는 것을 관둬버리는 경향이 있었다.
나이가 들수록 신곡을 듣지 않는 이유는 20대에 들어가면 음악적 취미가 성숙하고 TV나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히트곡보다 덜 유명한 아티스트의 곡을 발견하고 10대 시절에 듣던 그리운 노래를 다시 듣기 시작하는 데 있다고 여겨진다.
■ 男이 女보다 신곡에 생소해
또한 이번 조사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새로 나온 대중음악으로부터 이탈하는 비율이 빠르고, 자녀를 둔 부모는 또래 세대의 싱글보다 신곡을 듣지 않는 경향이 높은 것도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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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