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에게 “고맙다”고 말하며 감사의 마음을 품는 것은 좋은 매너를 갖추는 필수 덕목이다. 그런데 이런 마음가짐에 살을 찌게 하는 의외의 단점이 있는 것 같다.
바로 고마움(gratitude)을 느낄 때 사탕이나 과자와 같은 단것에 대한 욕구를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조지워싱턴대 경영대학원 앤 슐로서 교수가 이끈 연구팀은 고마움을 느끼는 것이 단것 소비를 높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특히 감사의 마음은 다른 사람을 향한 것이어서 그에 따른 만족감에 단것을 향한 욕구가 강해지는 것이라고 한다.
무슨 말인가 하면 다른 사람에게 뜻하지 않게 감사의 마음을 품게 되면 그에 따른 행복한 감정이 생겨 단것을 먹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해지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슐로서 교수와 그의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감사의 마음을 품는 사람들에게서 단것을 즐겨 먹는 경향이 강해지는 것을 확인했다.
반면 같은 긍정적인 감정으로 자부심(pride)을 느끼는 것에는 단것을 소비하는 경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슐로서 교수는 한 예로 추수감사절을 꼽고 있다. 미국에서는 추수감사절이라는 공휴일에 가족과 친구들이 모여 식사하는 등 함께 무언가를 한다.
우리나라의 상황에 비춰보면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나눠 먹는 추석이나 설날과 같은 명절을 들 수 있다.
이런 날에는 상당량의 단것이 소비된다. 이는 서로 감사를 나누는 과정에서 작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하고 있다.
감사의 마음을 품는 것 자체가 결코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감사의 마음을 가질 때 너그러워지고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할 듯하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소비자 심리학 저널’(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최근호에 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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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