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브랜드’와 ‘얼굴’ 인식 심리적 매커니즘 동일하다 (연구)

작성 2015.09.14 19:05 ㅣ 수정 2015.09.14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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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이미지를 집약적으로 표현해 주는 ‘브랜드’는 종종 인간의 ‘얼굴’에 비견되곤 한다. 그런데 실제로 인간은 다른 사람의 얼굴을 인식할 때와 유사한 방식으로 브랜드를 인식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끌고 있다.


의학전문지 메디컬 데일리의 9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독일 로이파나 대학교 실험 비즈니스 심리학과 연구팀은 최근 실험을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을 알아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애플, 롤렉스, 포르쉐, 코카콜라 등 16개 유명 브랜드의 이미지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 낸 18개의 인간 얼굴을 제시한 뒤 이들을 보면서 받는 느낌을 신뢰성, 친절성, 강인함 등의 여러 지표들을 기반으로 평가해달라고 요청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은 얼굴을 볼 때의 느낌과 브랜드를 볼 때의 느낌을 모두 신뢰성과 강인함이라는 두 가지 특성에 주로 연관 지어 설명하는 경향을 드러냈다.

연구팀에 따르면 사람들이 이 두 가지 지표를 중시하는 것은 상대가 선의와 악의 둘 중 어느 쪽을 가지고 있는지 예측하기 위함이다. 즉 인간을 접할 때와 마찬가지로 브랜드를 인식함에 있어 해당 브랜드가 자신에게 해를 가하지 않을지 확인하려 한다는 의미가 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인간이 브랜드를 하나의 인격처럼 인식한다는 기존 연구들과 상통하고 있다”며 “브랜드 인식의 형성 및 변화에 대한 향후 연구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번 연구 결과는 각 기업이 브랜드 홍보에 있어 신뢰성 높은 광고모델을 기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연구팀은 “기업이 연출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인격’에 부합하는 광고 모델을 제대로 선택했는지 여부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의 강력함이 좌우될 것이며, 이는 더 나아가 브랜드의 재정적 성공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한편 메디컬데일리는 이번 연구결과가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그러한 기업의 의도에 현혹되지 않고 브랜드 이미지를 올바르게 인식하려 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참고할 여지가 있다고 평했다.

사진=ⓒ포토리아

방승언 기자 earny@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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