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영화 속 타임머신 자동차인 ‘드로리언’이다.
지난 25일(현지시간) 북아일랜드의 수도 벨파스트에 '미래에서 온 그들'이 드로리언을 타고 하나 둘 씩 모여들었다. 이렇게 모인 사람이 전세계 18개국에서 온 250여명. 이들은 위로 열리는 드로리언 특유의 문을 활짝 열고서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들이 모인 이유는 지난 26일~29일까지 '드로리언 유로페스트'(DeLorean Eurofest)가 열리기 때문으로 드로리언 출시 3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다.
역사상 제대로 망했지만 역설적으로 가장 유명한 드로리언의 얽힌 사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동자 업계의 선구적 인물인 존 드로리언(1925-2005)을 알아야한다. 드로리언은 미국 자동차 본고장인 디트로이트의 포드 공장 노동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릴 적 부터 자동차에 관심 많았던 그는 크라이슬러를 거쳐 GM에서 스포츠카의 원조격인 폰티액 GTO를 만들며 승승장구했다.
이후 그는 지난 1973년 자신의 이름을 딴 드로리언자동차회사(DMC)를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 차린다. 그리고 각고의 노력 끝에 첫 작품으로 공개한 것이 바로 '드로리언 DMC-12'다.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디자인의 드로리언은 시속 210km의 스포츠카로, 외장을 스테인리스로 처리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담았다. 그러나 시대를 너무 앞서갔던 탓일까, 드로리언은 비싼 가격, 잦은 고장 등 '브레이크'가 걸리며 9000대도 채 팔지 못하고 쓸쓸히 시장에서 사라졌다.
드로리언이 세상에 빛을 보게된 것은 지난 1985년 영화 '백 투 더 퓨처'에 개조된 드로리언이 등장하면서다. 그러나 드로리언은 이미 2년 전 파산했고 설상가상으로 마약거래 혐의로 체포돼 재기가 불가능한 상태였다.
드로리언 유로페스트는 바로 지난 1981년 첫 생산된 드로리언 35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국제 드로리언 차주 협회'라는 단체가 기획된 이벤트다.
협회장인 도널드 퍼거슨은 "경이로운 자동차를 생산한 드로리언과 그 장소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이 자리가 마련됐다"면서 "유럽 전역과 미국의 차주들도 드로리언을 몰고 '미래에서 돌아왔다'"고 밝혔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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