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대한민국은 창업공화국이라 해도 무방할 만큼 창업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다양한 컨셉의 창업 중에서도 유망창업아이템으로 꼽히는 자금에 대한 부담이 덜한 소자본 창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새로운 브랜드들이 꾸준히 런칭되고 있어, 예비창업자나 업종 변경을 고려하고 있는 창업자들에게 많은 기회가 되고 있다.
그러나 유망창업이라 할지라도 소자본 창업은 작은 매장이 대부분인 만큼 꾸준히 손님들이 유입되어 매출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 역세권, 대학가에 입점하는 것이 좋은데, 이러한 메인 상권에 진입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고 경쟁이 치열한 만큼 안정적인 창업으로 이어가는 것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업계 전문가들은 창업 초기에 안정감을 중시하면서 경험을 쌓고, 동시에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에 발을 맞출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창업의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소자본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이 관련 경험과 남다른 계획, 전략 없이 창업을 시작한다면 매출 부진으로 인한 폐업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지적하며, 이어 “경험이 부족한 창업자들의 경우 개인 창업보다는 프랜차이즈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것이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창업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면 본사에 의지가 가능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프랜차이즈 창업 중에서도 소자본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의 흥행을 이끌고 있는 디저트카페 DESSERT39(디저트써리나인)의 경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프리미엄 디저트에 음료가 함께 판매되고, 매장 내 매출에 테이크아웃 매출이 더해져 높은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다. 완제품 상태의 프리미엄 디저트를 소비자들에게 판매만 하면 되는 운영 방식으로 인해 노동 강도가 높지 않아 창업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자체적으로 디저트를 생산, 개발할 수 있는 대규모 디저트 센터와 R&D, 유통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자체적인 공급과 유통이 가능하다. 이는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고 동시에 차별화를 줄 수 있어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유망창업아이템 중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갖추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단 몇 개월 만에 100호점이 계약되었고, 평일 평균 150~2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추후 전국적으로 매장이 퍼져 인지도가 확립될 시점에는 폭발적인 매출이 기대된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한 창업 관련 전문가는 “소비트렌드는 계속적으로 변화할 것이기 때문에 어떤 유망 창업아이템을 선택한다 해도 100%의 성공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트렌드를 분석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아이템을 찾는 자세는 창업자들이 취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자세다.”라고 전했다.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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