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닐슨 코리아에서 분석한 시장조사에 따르면, 국내 카페창업 시장규모는 2007년 1조 5500억 원에서 2012년 4조 1300억 원으로 5년 만에 2.7배 커졌다.
‘커피’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에게 친근한 아이템이 되었고 창업자들 사이에서도 카페창업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필수적인 기술이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쉬운 노동력과 높은 마진율이 카페창업을 하는 큰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카페창업의 전망은 그리 밝지 못하다. 2016년 현재, 매장 수 5만개를 넘어선 카페창업은 레드오션으로 전락해버리고 말았기 때문이다.
카페창업의 과포화 현상은 커피를 언제 어디서든 구할 수 있는 소비자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 하지만 성공창업을 하기 위해 다양한 성공 창업아이템 중에서 카페창업을 택한 창업자에게는 가혹한 현실이 될 수밖에 없다. 현 사회는 진부해진 아이템에게 가차 없이 등 돌리고 있으니 말이다.
이제는 지나치게 커져버린 카페창업시장 속에서 틈새공략을 해야 할 때이다. 레드오션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여타 카페 창업아이템과는 다른 차별성이 필요하다.
업계 관계자와 창업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성공 창업 할 수 있는 어느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이 퍼플오션(전혀 새로운 것이 아닌 기존 업종 중에서 독창성을 가미한 차별성이 더해지는 것. 레드오션, 블루오션의 장점만을 채용한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한다. 바로 2016년 유망 창업아이템, 디저트카페창업이다.
◆ 퍼플오션 디저트카페창업의 주요 성공요인은 독자적인 차별성
디저트카페창업이 2016년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으로 평가받는 가장 큰 이유는 디저트 시장의 높은 성장세다. AT 유통 연구소 시장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국내 디저트 시장이 2014년에는 2013년에 비해 2배 이상 성장한 약 8천억 원 규모로 확대되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관심도 또한 급증했다.
창업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면서 국내, 국외를 통틀어 디저트 시장이 수 조원대로 확장될 것이라 전했다. 이를 통해 디저트카페창업의 발전 가능성 또한 무궁무진하다고 덧붙였다.
높은 성장세 외에 다른 이유로는 뛰어난 수익성을 말할 수 있다. 디저트카페창업은 일반적인 카페창업과 다르게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디저트를 주문하면서 부가적으로 커피 또는 그 외의 음료를 구매한다. 그럼으로써 객단가가 높아지고 수익이 극대화 된다.
수익성과 미래성이 뛰어다나는 이유로 디저트카페창업은 퍼플오션 속 유망 성공창업 아이템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디저트카페창업을 하기 위해 창업시장에 뛰어드는 창업자들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도 얼마나 독자적인 차별성과 경쟁력을 지녔느냐에 따라서 성공과 실패로 나뉜다.
디저트카페창업 중에서도 <소자본 트렌드 디저트카페창업>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DESSERT39의 경우에는, 해외에서 현지인과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고급 디저트를 국내에 최초로 선보여 소비자와 창업자들의 이목을 단숨에 집중시켰다.
또한 가맹사업을 시작한지 4개월 만에 가맹계약 250여개를 맺으면서 디저트 전문 프랜차이즈 1위다운 모습을 보이고 있어, 디저트카페창업 중에서도 단연 최고의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한 창업 전문가는 “DESSERT39가 디저트카페창업 중 최고의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으로 급부상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자체 생산 시스템’이라는 독자적인 경쟁력에 있다. DESSERT39는 본사가 직접 투자해 설립한 제과 생산 센터에서 자체적으로 해외 유명 고급 디저트를 개발&생산하고 있다. 이 때문에 디저트의 높은 퀄리티와 타 브랜드의 아이템 모방 불가로 경쟁업체가 없다는 점이 단연 돋보인다. 더욱이 해외 각국의 고급 디저트들이 흔치 않은 시장에서 이 브랜드의 특색은 소비자와 창업자들을 DESSERT39로 이끄는 가장 큰 매력.”이라고 전했다.
성공창업을 꿈꾸는 창업자라면,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을 무조건 흑과 백으로 나누지 않아야 한다.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얼마든지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시선으로 창업아이템을 따져보고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성공창업은 남이 알아채지 못하는 곳에서 시작되기 마련이다.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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