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일반

中, 세계 최초 ‘신에너지 에어트레인’ 운행

작성 2016.11.22 14:16 ㅣ 수정 2016.11.22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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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최초로 리튬 배터리를 이용해 운행되는 에어트레인의 모습. (사진= 청두신원왕)


세계 최초로 리튬 배터리 동력을 이용한 공중 궤도열차가 중국 청두(成都)에서 21일 시범 운행에 돌입했다.

일명 ‘에어트레인(空铁)’으로 불리는 이 열차는 지난 9월 열차의 선로 장착을 마치면서 이목을 끌었다.

신에너지 ‘에어트레인’의 총설계사인 디완밍(翟婉明) 연구원은 “앞서 독일과 일본에서 이미 ‘에어트레인’ 관련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들이 사용한 동력은 고압전력망인 반면, 중국에서는 세계 최초로 리튬배터리 동력을 이용한다”고 밝혔다.

에어트레인은 공중궤도에 매달려 운행되며, 넓이 0.78m, 지상 높이 8m, 무게 22톤이다. 속도는 시속60Km로 일반 지하철과 비슷하며, 한 대당 최대 탑승 가능 인원 수는 230명 가량이다. 열차 내부는 일반버스와 큰 차이가 없고, 승차감도 안정적이다.


무엇보다 지상의 혼잡한 교통체증에 구애 받지 않고, 교통정체도 유발하지 않으며, 도로 공간을 점유하지 않는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지하철 건설비용보다 훨씬 저렴하고, 공사 기간도 짧다. Km당 건설비용은 1억 위안(약 170억원) 미만으로 지하철 건설비용의 1/5~1/8 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전체 공정 1년 이내 운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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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트레인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시범운행되고 있는 에어트레인의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 청두신원왕)


특히 높은 안전성을 자랑한다. 에어트레인의 전향차(转向架)와 리튬배터리 동력이 폐쇄된 박스형궤도빔 내부에 장착되어 궤도이탈이 발생하지 않는다.

에어트레인의 승차비용은 정부 보조금 덕에 일반 대중버스나 지하철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할 방침이다. 중국의 버스 및 지하철 기본요금은 2~3위안(약 510원) 가량에 불과하다.

이번 신에너지 ‘에어트레인’ 프로젝트는 중탕콩티에(中唐空铁) 그룹이 연구개발 및 투자했다.

이종실 상하이(중국) 통신원 jongsil7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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