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경제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중국 공유 자전거 업체가 앞다퉈 이용 요금을 인상해 논란이 예상된다.
최근 대표적인 공유 자전거 업체로 꼽히는 오포(ofo), 모바이크(mobike), 헬로(哈罗) 등 3사는 내달부터 기존의 이용 요금을 100%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각 업체들의 이용 요금은 1개월 정액제 기준 10~20 위안(한화 1650~3400원)에 제공되고 있다. 단, 내달 인상폭을 100%라고 밝히면서 이용자들은 기존의 이용 요금과 비교해 2배로 책정된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상황에 처했다.
이에 앞서 지난 3월 각 업체는 이미 한 차례 요금을 인상한 바 있다. 때문에 1년에 두 차례에 걸쳐 요금 인상을 하는 업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내달 인상 후 이용요금이 연간 최소 300~400위안(약 5만 4000 원~7만 2000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되면서, 저렴하게 자전거를 공유해 사용하는 공유자전거를 이용할 특별한 이유가 사라졌다는 지적이다.
공유 자전거 이용자 우 씨(21세, 베이징 동청취 거주)는 “대학교 캠퍼스가 넓은 탓에 자주 공유자전거를 타고 강의동을 이동했지만, 이용 요금이 이렇게 높아진다면 시중에서 거래되는 중고 자전거를 한 대 구매해 이용하는 편이 더 낫다”면서 “시중 중고 자전거 가격대가 300위안을 넘지 않는다. 때문에 최근에 주변에서 중고 자전거 구매를 알아보는 지인들이 많아졌다. 차라리 본인 소유 자전거를 한 대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고 말했다.
공유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을 했다는 리씨(31세, 베이징 차오양취 거주)는 “요금 인상 폭이 지나치게 높은 현재 상황에서 지하철, 버스 등 무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에어컨 시설을 제공하는 기존의 대중교통 이용요금과 비교했을 때 공유 자전거가 가진 매력이 없어졌다”면서 “과연 누가 이 무더위에 고가의 이용요금을 지불하고서 공유 자전거를 이용하려고 하겠느냐”고 힐난했다.
한편 이 같은 불만의 목소리가 제기된 상황에서도 각 업체 측은 ‘100~199위안에 달하는 보증금 환불 문제’, ‘자전거 훼손 시 수리 문제’, ‘관리 비용의 상승’ 등의 사유로 이용요금 인상 및 인상폭을 줄이는 것은 현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