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은 공유 자전거 오포를 이용하기 위해 회원 가입 시 99~199위안의 보증금을 지불, 업체가 파산 신청을 한 사실이 일반에 알려진 지난 10월 이후에는 온라인을 통한 환불 서비스 일체가 정지된 상태다.
때문에 보증금 문제로 골머리를 앓던 고객들 중 상당수가 베이징 하이뎬취(海淀区) 중관촌(中关村)에 소재한 해당 업체 본사를 직접 찾아가 보증금 환불을 요구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앞서 오포 측은 자사 서비스 회원 모집 시 회원 탈퇴를 원하는 이는 누구나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즉시 탈퇴할 수 있으며, 탈퇴 시 보증금 명목의 금액은 최대 2주 이내에 온라인 계좌로 송금 받을 수 있다고 홍보해왔다.
하지만 자사가 고질적인 경영난과 자금난 등으로 문을 닫으면서 수 천억 대에 달하는 보증금 환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유료 회원 가입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형편이다. 더욱이 지난 12월부터는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상의 ‘환불’ 버튼이 비활성화 되는 등 보증금 환불 문제는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상태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 2016년 무렵 중관촌의 가장 높은 빌딩에 입점했던 오포 본사는 최근 자사 간판을 내리고, 대부분의 업무를 중단한 채 환불 업무 등 서비스 담당 직원 소수만 남아 있다. 1~2인에 불과한 직원은 현재 본사 건물 5층 일부만을 임대, 현장에서 보증금을 환불 받으려는 고객들만 응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본사를 찾아 보증금 환불을 요구한 황 씨 내외는 “우리 동네 이웃 주민을 통해 본사를 찾아가면 돈을 받을 수 있다고 들었다”면서 “나와 내 남편, 그리고 우리 아들과 손자들의 명의까지 모두 8명의 보증금을 환불 받으려고 추운 겨울 날씨에도 불구하고 먼 길을 왔다”고 설명했다. 황 씨의 손에는 본인 신분증을 포함, 총 8인의 회원 신분증이 들려 있었다.
그의 환불 요구에 대해 현장에 있던 직원은 소지한 신분증과 애플리케이션 상의 보증금 명목 금액 등을 확인한 후 해당 금액을 현장에서 지급했다.
이 과정 중에 황 씨는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15~20일이 지나도 환불 처리가 되지 않아서 속상했는데, 현장에서 불과 10분 만에 해결할 수 있는 일이었다”면서 “무엇 때문에 온라인에서의 환불이 어려운 것인지 답답하다. 이 돈 때문에 이렇게 추운 날씨에 먼 길을 돌아가야 한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우리 가족들의 보증금을 모두 합하면 적은 돈이 아니다”며 “돌려받은 돈으로 가족들이 맛있는 저녁식사를 할 계획이다. 한 번쯤 본사를 찾아올 만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증금 환불 문제의 원인 제공 업체인 ‘오포’는 고질적인 자금난 탓에 물류 운송 업체, 임대료 체불, 광고료 체불, 대금 체불 등의 사유로 총 9곳의 회사와 26건의 개인 분쟁자로부터 고소당한 상태다.
이들이 올해 내에 풀어야 할 법정 분쟁 누적 금액의 규모만 약 8931만 위안(약 15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중국 소비자미디어연맹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70곳의 공유 자전거 업체 가운데 올해 기준 34곳의 업체가 파산 신고한 바 있다.
때문에 현재 공유 업체의 보증금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 당국은 일명 ‘인터넷 자전거 대여 활성화 장려 및 규범에 관한 지도의견’을 통해 자전거 공유 플랫폼 업체의 경우 창업 시 반드시 보증금에 대한 특별 자금 운용 정책을 실시하도록 강제해오고 있는 상태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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