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차량은 영국 히드로 인근 M25 고속도로를 달리는 중이었다. 하루 통행량 21만9000대로 영국에서 가장 붐비는 도로로 손꼽히는 이곳은 제한속도가 시속 112㎞에 달한다.
익명의 40대 목격자는 “빠른 차선을 달리는 고가의 테슬라 차량에 시선을 뺏겼다. 그런데 운전석에 앉은 한 여성이 화장하는 걸 봤다”라면서 “운전자는 핸들을 놓은 채 휴대전화도 사용하는 등 편안하게 쉬고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처음에는 멋지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여성 운전자는 주행에는 신경 쓰지 않고 화장을 하고 있었다. 매우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말했다.
운전자가 타고 있었던 테슬라 전기자동차는 ‘오토파일럿’(반자율주행) 모드로 운행 중이었다. 테슬라가 자랑하는 오토파일럿은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 차량 둘레에 있는 초음파 센서 12개로 차량을 조종하고 속도를 조절한다. 교통상황에 맞게 차량 간격을 조율하고 차로를 유지하거나 변경하기도 한다.
다만 완전자율주행이 아닌 반자율주행이기 때문에 운전자는 항상 핸들 위에 손을 올리고 언제든지 수동주행 전환을 대비해야 한다. 해당 운전자처럼 손을 놓고 화장을 고치는 등의 행동은 자율주행차를 도로 위 흉기로 만들어 버리는 꼴이다.
관계 당국 책임자는 “반자율주행 기능을 자율주행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라면서 “오토파일럿은 고급 보조 기능일 뿐 결코 운전의 모든 책임을 떠맡겨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토파일럿 기능의 기술적 한계를 이해하고, 주행 시 핸들에 꼭 손을 얹고 있는 등 현행 법규와 도로 규칙을 지켜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테슬라 차량에서 핸들을 놓고 여유를 부리는 운전자는 끊임없이 포착되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매사추세츠의 한 고속도로에서는 테슬라 오토파일럿 기능에 몸을 맡긴 채 쿨쿨 잠이 든 운전자가 포착돼 충격을 줬다. 당시 목격자는 “경적을 울리며 깨우려 했지만 소용없었다”라며 놀라워했다. 이보다 한 달 앞선 지난 8월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고속도로에서 테슬라 차량 운전자가 배에 손을 올리고 잠든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다.
권윤희 기자 heeya@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