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맨 같은 특수 장비를 이용해서 하늘을 날 수 있는 병사는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시도된 아이디어입니다. 소형 제트 엔진의 성능이 획기적으로 향상된 1960년대에는 기술적으로 충분히 가능한 아이디어로 여겨져 미 육군에서도 큰 관심을 보였고 항공기 제조사들도 적극적인 개발을 시도했습니다. 벨 텍스트론사의 로켓 벨트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하지만 날개 없이 제트 엔진의 추력만으로 비행하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제자리에서 이륙하고 조금 이동해서 착륙하는 건 가능한데, 제트기처럼 안정적으로 고속 비행하기 위해서는 역시 공기역학적으로 디자인된 동체와 날개가 필요했습니다. 날개도 없고 공기역학적으로 생기지도 않은 인간이 작은 제트 엔진만으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건 역시 영화에서나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물론 문제는 이것만이 아니었습니다. 사람이 등에 짊어지고 갈 수 있는 수준으로 엔진 크기를 줄이는 일은 가능하지만, 충분한 연료를 탑재하는 일 역시 만만치 않은 과제였습니다. 연료를 충분히 탑재하더라도 휘발성이 강한 연료를 탑재한 병사가 저공비행을 할 경우 적의 공격에 매우 취약하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런 이유로 제트 슈트에 대한 관심은 금방 사라졌고 미 육군은 헬리콥터처럼 좀 더 현실적인 대안에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불가능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있게 마련이라서 제트 슈트가 반세기 이상 세월이 흐른 후 다시 영국에서 부활했습니다. 이번에는 과거 지적되었던 문제점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그래비트 인더스트리스의 제트 슈트는 양팔에 방향을 조절하고 속도를 줄일 수 있는 보조 엔진 4개를 장착해 비행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제트 슈트의 뛰어난 조작성은 작년 상반기에 시행한 해상 모의 훈련에서 증명되었습니다. 과거 안전한 육지에서 테스트했던 것과 달리 그래비티 인더스트리의 제트 슈트를 병사는 거센 바람과 파도가 치는 바다에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보트와 선박 사이를 신속하게 이동했습니다. 이는 특수 작전이나 테러리스트 제압 등의 목적으로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 것입니다.
2021년 하반기에 시행한 나토의 산악전 구조 훈련 (NATO Mountain Warfare Rescue Exercise)에서 제트 슈트는 다른 방법으로는 쉽게 접근이 어려운 산악 지형에서 유용성을 증명했습니다. 슬로베니아의 험준한 산악 지대에서 진행된 구조 훈련에서 제트 슈트를 입은 테스트 파일럿은 부상병이 있는 장소까지 빠르게 응급 약품을 공급했습니다. 시속 80km로 비행할 수 있는 제트 슈트는 험준한 산악 지형에서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헬리콥터가 착륙할 수 없는 지형에서도 착륙해 응급 처치가 가능합니다. 영화처럼 부상자를 데리고 날 순 없지만, 이 정도만 해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이제 제트 슈트는 다시 군사적 목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악 구조 훈련에서 볼 수 있듯이 그 임무는 군사적 목적에만 국한될 필요가 없습니다. 제트 슈트를 장착한 구조 대원이 인명을 구하기 위하기 위해 하늘을 날아가는 일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그전에 신뢰성과 안전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트 슈트가 현실의 아이언맨이 될지 미래가 궁금합니다.
고든 정 칼럼니스트 jjy05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