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연구

아이폰 전면에 큰 점 2개 생긴다?...유출된 아이폰14프로 디자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근 애플이 아이폰14프로 라인업에 전면 노치(notch) 디자인을 없애고 듀얼 홀 디스플레이(Dual Hole Display)를 도입한다는 내용이 관측되고 있다. 유출된 이미지에는 좌측에 타원형 홀과 우측에 펀치홀(Punch Hole)이 각각 자리하고 있다.

노치는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전면 디자인으로 스마트폰 화면 윗부분을 4각으로 움푹 파서 카메라와 수화기 등을 배치하고 디스플레이 좌우에는 시간, 배터리 잔량 등이 표시된다. 

이러한 소식은 최근 중국의 소셜미디어 웨이보(微博)에는 올라오면서 확인됐다. 펀치 홀 디스플레이는 전면 디스플레이의 카메라와 센서 위치에만 구멍을 뚫는 방식이며 전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Infinity-O Display)라고도 한다. 

미국 프런트페이지태크(FrontPageTech)의 운영자 존 프로서(Jon Prosser)는 “해당 도식도(schematic)는 실제이고 애플이 사용할 디자인을 정확히 나타낸 것”이라며 “자신들이 자체적으로 검증을 했다(have independently been able to verify)”고 전했다. 해당 디자인은 아이폰14프로 라인업에만 적용되고 일반기종 2개엔 기존 노치 디자인이 그대로라는 소문이 있다.

▲ 아이폰X의 페이스아이디 시스템 구성. 애플

상당수의 안드로이드(Android) 진영의 스마트폰 상단에는 펀치홀 하나만 있어 상대적으로 간결한 인상을 준다. 반면 아이폰에서 이러한 전면 디자인 혁신을 단기간에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가 뭘까?

그 이유는 애플 아이폰X(10)부터 적용된 페이스아이디(Face ID·3차원 안면인식 생체인증)에 있다. 아이폰의 상단 노치에는 전면 카메라, 수화부 마이크 그리고 상단 스피커 등 필수 구성요소 외에도 적외선카메라(Infrared Camera), 근접센서(proximity Sensor) 포함해 4~5개의 구성요소가 자리해야 한다. 아이폰13은 아이폰12 노치 크기 대비 20% 줄었지만 여전히 화면 상당 부분을 차지해 동영상 시청에 방해가 된다.

이번에 유출된 디자인은 노치보다 훨씬 작은 면적을 차지하지만 예상했던 크기보다 훨씬 크다는 평가다. 시각적으로도 원형과 타원형 홀 2개가 결합되면서 아이폰을 상징하는 ‘i’로 보이는데 노치(notch) 만큼 소셜미디어에서 희화화될 가능성이 높다. 아이폰 시리즈는 매년 하반기에 출시되지만 공개 행사 직후에도 소셜미디어에서 “더 이상 혁신은 없다”라는 식의 부정적인 여론이 강해 쉽게 조롱의 대상이 되곤 했다.

하지만 이렇게 박한 평가를 받고 있는 아이폰은 최근 수년간 신제품이 공개될 때마다 성적을 갱신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 1월 아이폰13의 성적이 반영된 2021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아이폰 매출은 716억 3000만 달러(약 86조 2000억 원)인데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해 초대박을 흥행을 터뜨린 아이폰12를 뛰어넘었다.



올 하반기에 공개될 아이폰14 역시 아이폰13의 높은 실적을 갈아치울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대목이다.

IT테크 인플루언서 DoIT범카 mratoz0111@naver.com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