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연구

[두잇의 IT타임] 갤럭시S23울트라, 새로운 디스플레이 선보이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갤럭시S23울트라 콘셉트 이미지. 사진=GizmoChina

삼성전자가 내년 초에 출시할 갤럭시S23울트라에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선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해외 IT매체 폰아레나(PhoneArena)는 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가 지난 2월 초에 올린 트윗을 인용하며 ‘갤럭시S23울트라에 4면에 곡률(쿼드 커브드·quad-curved)을 가진 디스플레이를 삼성전자 플래그십 최초로 적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 초 해당 팁스터(tipster·제품이 공개 전 사양에 대한 정보를 유출하는 사람)는 삼성 디스플레이가 4면이 동일한 길이의 쿼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대량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는 트윗을 올려 화제가 된바 있다. 현재 갤럭시S22울트라의 경우 좌·우 측면 모서리에만 곡률이 있는 엣지 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 

▲ 갤럭시S22울트라 엣지 디스플레이. 사진=직접 촬영

엣지 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가 2014년에 갤럭시노트엣지에서 최초로 선보였다. 이러한 디스플레이는 화면에서 베젤로 넘어가는 면에 곡률을 주어 시각적으로 베젤이 훨씬 얇아 보이는 효과를 준다. 

세계 최초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상용화한 삼성디스플레이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엣지 디스플레이는 커브드(curved), 벤디드(bended), 폴더블(foldable), 롤러블(rollable), 스트레처블(stretchable)에서 2단계에 속하는 벤디드 디스플레이 기술로 구현된다. 

▲ 샤오미 쿼드 커브드 워터폴 디스플레이. 사진=샤오미

최근 아너는 쿼드 커브드 디스플레이 기술을 녹여낸 아너매직4프로를 출시했다. 그리고 지난 2월 샤오미 역시 해당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시제품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이러한 추세를 놓고 보았을 때ㅜ,최근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쿼드 커브드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베젤을 극한으로 줄여 콘텐츠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쿼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목표로 삼은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에서 해당 디스플레이를 갤럭시S23울크라에 도입한다면 4개의 측면과 4개의 모서리에 균일한 엣지가 적용된다. 갤럭시S22울트라가 각진 4개의 모서리로 날카로운 인상을 주었다면 차기작에서는 둥근 모서리로 좀 더 소프트한 인상을 줄 수 있다. 

▲ 갤럭시Z폴드3의 UDC. 사진=News Today

삼성전자는 갤럭시S23울트라에 전면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Under Display Camera)를 채택한다는 전망이 있다. UDC는 디스플레이 하단에 위치한 카메라가 사용할 때만 드러나게 하는 기술로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채택해 구현한다. 쿼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갤럭시S23울트라에서 UDC와 함께 도입된다면 진정한 의미의 풀 스크린을 자랑할 수 있는 모델이 될 수 있다. 



업계에서는 갤럭시S23울트라에 TSMC 3㎚ 공정의 스냅드래곤8Gen2 프로세서와 2억 혹은 1억 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가 사용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갤럭시S23 시리즈는 2023년 상반기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최근 게임최적화서비스(GOS) 논란으로 브랜드 가치가 손상된 갤럭시의 행보가 어떻게 펼쳐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IT테크 인플루언서 DoIT범카 mratoz0111@naver.com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