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폭스뉴스 등 외신의 2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카타르 월드컵 후원사이자 글로벌 맥주 대기업 버드와이저는 19일 공식 트위터에 버드와이저 캔맥주가 쌓여있는 창고 사진을 공개했다.
버드와이저 측은 사진과 함께 “새로운 날, 새 트위트. 우승하는 나라가 버드와이저를 갖는다. 누가 가져갈까?” 라고 썼다.
버드와이저는 지난 18일 카타르 정부의 ‘맥주 판매 금지’ 규정이 나온 직후, 트위터에 “이러면 곤란한데”라고 올렸다가 삭제한 바 있다.
중동 무슬림 국가로서는 최초로 월드컵을 개최한 카타르는 호텔 등 극히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는 주류판매와 음주를 금지하고 있다.
월드컵 유치가 결정된 뒤 카타르 측은 경기 입장권 소지자를 대상으로 경기장 인근 지정 구역에서 맥주 판매를 허용했다가, 개막 이틀 전 이 같은 결정을 번복했다.
지난 18일 FIFA 역시 “카타르 당국과 논의해 경기장 주변에서 맥주 판매 지점을 없애기로 결정했고, 팬 페스티벌과 허가된 장소에서 주류 판매에 집중하기로 했다. 경기장에서 버드 제로(무알콜 맥주) 판매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월드컵 기간 동안 음주가 가능한 구역은 도하 시내에 있는 ‘팬 구역’과 외국인이 묵는 호텔, 호텔 인근 전자음악 공연장 등이다. 심지어 공공장소에서 술의 뚜껑을 열었다 닫는 것도 불가하다. 주류와 관련한 규정을 어길 경우 징역 최대 6개월, 벌금 약 110만원 부과될 수 있다.
월드컵 특수를 노린 버드와이저는 이 같은 카타르의 ‘변심’에 당혹함을 감추지 못하다, 결국 ‘월드컵용 맥주’ 재고를 우승팀에게 기부하겠다고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월드컵 기간 맥주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자 지아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은 “3시간 동안 맥주를 안 마시고도 인간은 생존할 수 있다”며 카타르의 경기장 맥주 판매 금지를 적극 옹호했다.
그는 “경기장 맥주 판매 금지는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스코틀랜드 등에서도 실행되고 있다”면서 “카타르의 이번 조치가 이슬람 국가이기 때문에 특히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월드컵에서 내려진 모든 결정은 카타르와 FIFA의 공동 결정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덧붙였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