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르젯은 2017년 8월부터 개념 연구를 시작했고, 튀르키예 항공우주산업(TUSAS)이 2018년 7월부터 개발을 시작했다. 기체는 1개의 수직날개를 가지고 기체 양옆에 공기흡입구를 가진 형태다. 처음 발표될 당시에는 두 개의 수직날개와 엔진 두 개를 가진 형태였지만, 나중에 현재의 형상으로 수정되었다.
우리나라의 T-50 고등훈련기가 TA-50, FA-50 같은 파생형을 가진 것처럼 휘르젯도 파생형을 가진다. 고등훈련 버전은 튀르키예 공군의 T-38 탈론 고등훈련기를 대체할 예정이며, 경공격기 버전은 최대 3000㎏까지 무장을 탑재하고 대테러전 등에서 화력 지원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휘르켓은 동체 길이 13.6m, 날개 길이 9.5m, 높이 5.1m이며,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의 F404 터보팬 엔진 1개를 장착했다. 최대 탑재량 6000파운드(2722㎏), 운용고도 4만 5000피트(1만 3716m), 항속거리 1200 노티컬마일(2222㎞), 최고속도 마하 1.4의 제원을 가진다.
휘르젯은 원래 2022년 첫 비행을 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 대유행 등의 이유로 2023년 3월 18일로 연기되었다. 튀르키예는 휘르젯을 경공격기와 고등훈련기 외에도 전술입문기(LIFT), 가상적기, 에어쇼 기체 등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휘르젯 개발이 성공할 경우, 그동안 중동과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국가를 상대로 수출을 늘려오던 튀르키예의 방위산업 수출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튀르키예는 휘르젯 공격기에 탑재할 무장도 국산화하고 있어 패키지로 제공이 가능하다.
최현호 군사 칼럼니스트 as303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