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체 바이싱관주(百姓关注)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통해 처음 외부에 알려진 교통사고는 후쿤 고속도로 후난성 경내 진입 구간에서 수십명의 부상자가 발생, 인근 병원인 신황현 인민병원과 즈장현 병원 등으로 급히 이송되면서 수습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일반적으로 10~30명이 숨지거나 50~100명이 중상을 입은 사고에 대해 ‘중대 사고’로 분류해 정확한 인명 피해와 사고 원인을 조사해오고 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의 경우 대형 버스가 전복돼 차량 여러 대가 연쇄 추돌하는 등 인명 피해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당국은 사고 관련 소식을 즉각적으로 공개하지 않아 사고 규모 축소에 대한 의구심을 자아냈다.
이 매체는 사고 직후 현장 수습 상황과 관련해 ‘소속 기자가 직접 부상자가 입원했다는 병원에 연락해 부상자 수를 확인해야 했다’면서 ‘사고 직후 신황현 인민병원에 36명의 부상자가 실려왔으나 이 중 32명이 입원했고, 나머지 4명은 경미한 부상으로 퇴원한 것으로 확인했다. 또, 즈장현 인민병원 응급실에서는 29명의 부상자가 이송됐고 전원이 입원 치료 중이라고 병원 관계자를 통해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사고와 관련한 정확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으면서 소셜미디어에는 사고 현장 목격담과 당시 사고를 촬영한 영상이 다수 공유되는 등 논란이 더 확산되는 분위기다. 한 목격자는 “사고 지점에서 대형 버스 한 대가 미끄러지는 듯 비틀거리다가 가드레일을 들이받은 뒤 옆으로 전복됐다”면서 “이 사고로 당시 도로에 있던 운전자 다수가 부상을 입었을 것이 분명하다. 그냥 넘길 만한 작은 사고가 결코 아니었다”고 목격담을 풀어놨다.
또 다른 목격자는 언론이 밝힌 부상자 60명보다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은 인명 피해가 있었다며 사고 은폐와 축소 논란을 제기했다.
이 목격자는 “현장에서 적어도 전복된 버스 안에 탑승했던 부상자 수만 해도 60명이 넘었다”면서 “전복된 버스와 충돌한 자동차 운전자들까지 합산할 경우 최소 90명 이상의 부상자가 있었을 것이다”고 추측했다.
실제로 사고 당시 이송된 신황현 인민병원 측은 “사고 직후 응급실로 실려 온 부상자 수가 89명에 달한다”면서 “다만 대부분 경미한 부상으로 현재 대부분의 환자들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생명이 지장이 있는 환자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임지연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