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메조프 CEO는 최근 러시아 관영 RIA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신형 전차 T-14 아르마타는 기존 전차에 비해 기능이 월등하다”면서도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전장에 사용할 가능성이 낮으며 T-90 전차를 사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고 밝혔다.
체메조프 CEO가 언급한 T-14는 러시아가 보유한 최신예 슈퍼탱크로,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미국 등이 보유한 최신 전차를 성능면에 압도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어 왔다. 이 때문에 T-14가 과연 우크라이나전에 투입될 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어 왔다. 실제로 지난해 7월 러시아 국영통신사 TASS는 “러시아 남부군의 기갑부대에 T-14가 배치돼 전투에 적극적으로 사용됐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T-14는 별다른 이유없이 ‘폼만 잡고’ 곧바로 전선에서 철수하면서 이에대한 여러 의구심이 제기되기도 했다.
T-14는 지난 2015년 대독(對獨) 전승기념 군사 퍼레이드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러시아측의 발표에 따르면 전자동 무인 포탑 차 형태의 T-14는 장갑이 강화되고 터치스크린식 전투통제체계를 사용하며 12㎞가량 떨어진 적 전차를 너끈히 격파할 수 있는 성능을 보유한 첨단 전차다. 또한 T-14는 시속 80㎞, 표적 탐지 거리 5000m 이상으로 컴퓨터 기술, 속도, 조작성능 등에서 기존의 T-90 탱크보다 훨씬 앞서며, 완전한 로봇 탱크로 진화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여기에 T-14는 125㎜ 주포를 통해 3UBK21 ‘스프린터’ 대전차미사일을 발사, 7.1마일(11.4㎞) 떨어진 표적도 타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처음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을 때 서방이 충격에 빠졌을 정도. 물론 이같은 T-14의 성능은 러시아 측 주장만을 그대로 인용한 것이다. 이후 T-14는 제작과 개발 지연 등 여러 문제에 부딪혔으며 신뢰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서구언론에서는 T-14의 가격을 대당 500~900만 달러(약 67~120억원)로 추산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 주력 전차보다 배 이상은 비싸다.
박종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