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새로운 최고경영자(CEO)로 ‘옛 얼굴’을 영입한다.
미 경제전문 비즈니스 인사이더(BI) 등에 따르면, 나이키 이사회는 19일(현지시간) 존 도나호 CEO가 은퇴하고 다음 달 14일부터 엘리엇 힐 전 소비자 시장 부문 사장이 그의 자리를 대체한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 직후 나이키의 주가는 시간외거래에서 한때 10% 가까이 상승했다.
올해 60세인 힐은 1988년 나이키에 인턴으로 입사해 다양한 영업 부서를 거쳐 나이키와 조던 브랜드의 광고와 마케팅 총괄까지 32년간 회사에 몸담은 베테랑이다.
투자금융회사인 스티펠의 나이키 분석가인 짐 더피는 BI와의 인터뷰에서 나이키에 오랜 기간 몸담았던 힐이 CEO로 돌아오게 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지난 몇 년간 나이키가 잘못한 점은 오랫동안 회사를 키우는 데 영향을 준 정말 멋진 혁신 제품을 디자인해 나가고 소비자를 흥분시킬 마케팅 스토리에 집중하지 못한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20년 1월 CEO로 발탁됐던 도나호는 소비자 직접판매(D2C)라는 판매 전략을 세워 자체 매장과 온라인몰 판매를 확대시켰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과 맞물며 매출 급증 효과를 보였지만, 팬데믹이 끝나면서 어려움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나이키는 또 풋 락커와 같은 기존 도매상과의 거래를 축소해 신생 경쟁사인 ‘온’이나 ‘호카’가 매장을 차지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길까지 열어줬다.
문제는 나이키가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던 에어 조던 시리즈 뿐 아니라 나이키 덩크 범고래, 에어 포스 원 화이트 등 인기 레트로 제품을 계속 찍어내고 나중에는 이른바 ‘색깔 놀이’라고 할 만큼 컬러웨이를 바꿔가며 잇따라 출시해 점차 소비자의 외면을 받아온 데 있다.
더피는 “나이키가 레트로 제품에 너무 많이 의존하고 혁신을 위해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며 레트로 제품에 안주하지 말고 혁신 제품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힐 CEO 체제로 변신한 나이키가 혁신적인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힐은 성명을 통해 “나이키는 항상 내가 누구인가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부분이었으며 나는 나이키가 더 밝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울 준비가 돼 있다”며 “재능 있는 팀과 함께 시장에서 차별화되고 앞으로 수년간 소비자를 사로잡을 대담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태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