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도로?
영국의 한 시골도로가 ‘가장 복잡한 길’이라는 불명예스러운 기록에 올랐다.
아무리 능숙한 운전자라도 헤맬 수밖에 없는 이 길은 노스요크셔(North Yorkshire)주 외곽 밀포드 마을의 진입도로. 이 도로는 800m안에 무려 45개나 세워진 교통표지판들 때문에 ‘가장 복잡한 길’로 알려지게 됐다.
이 길을 이용하는 밀포드 지역 주민들은 “일반적인 도로에 세워진 표지판 수보다 2배가 넘는다.” 며 표지판 정리를 행정부처에 요구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 캠페인의 대표 에드워드 프렌치는 “운전을 하다보면 길은 안보이고 표지판만 보인다.”며 “운전에 도움이 되어야할 표지판이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말했다.
영국 왕립 자동차 클럽 RAC(Royal Automobile Club)의 에드먼드 킹 사무관은 “운전을 하면서 한번에 볼 수 있는 기호는 5개 미만이다. 지나친 정보는 혼란을 줄 뿐”이라며 복잡한 표지판들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그러나 이같은 논란에 대해 노스요크셔 주의회는 “모두 필요한 교통표지판들”이라고 반박했다.
주의회 대변인은 “밀포드 지역 도로에 세워진 표지판들은 중요한 규정들을 표시한 것”이라며 “표지판들이 교통질서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나우뉴스 박성조 기자 voicechord@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