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비디오게임이 있었지”
국내 게임계가 최근 비디오게임 분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달 초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으로 닌텐도가 화제를 모은 것에 이어 국내 게임회사의 맏형격인 엔씨소프트가 지난 13일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비디오게임 시장 진출을 위해 신중한 움직임을 보인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관심은 비디오게임의 높은 시장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국내 게임시장은 인터넷 인프라의 발달과 맞물려 온라인게임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눈을 돌려 북미, 유럽, 일본지역 등을 살펴볼 경우 비디오게임이 여전히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산업진흥 중장기계획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비디오게임 시장은 2007년 450억달러 규모로 2006년 대비 47.9%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10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올해 전세계 비디오게임 시장은 추억의 대작 타이틀 출시를 비롯해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한 비디오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의 진화 등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치와 달리 국내 비디오게임 시장은 불법복제로 멍들고 있다. 비디오게임 시장의 중요성은 공감하는 분위기이나, 불법복제로 소프트웨어 기반이 약해져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관련 업계 종사자들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최근 “정부 차원에서 불법복제를 막아달라”고 밝힌 코다 미네오 한국 닌텐도 대표이사의 발언이 대표적이다. 불법복제로 좁아진 국내 비디오게임 시장 전체가 해외의 유명 게임가게 보다 못하다는 일각의 의견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게임의 주이용층이 어린 학생이란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 이들이 불법복제 된 게임에 계속 노출될 경우 자칫 게임산업의 근간을 흔드는 사회 문제로 확산될 소지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게임산업은 새로운 성장동력 찾기에 직면했다”며 “만연한 비디오게임 불법복제 문제를 해결해 이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신문NTN 최승진 기자 shaii@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