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가 엔터테인먼트 검색에 시맨틱기술을 확대 적용해 검색 고도화에 박차를 가한다.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는 검색포털 네이트에 ‘책 시맨틱검색’과 ‘만화 시맨틱검색’, ‘공연 시맨틱검색’을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
각 서비스는 책, 만화, 공연과 관련해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주제별로 세분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네이트 책 시맨틱검색은 도서 제목이나 작가 이름으로 관련 정보를 검색하기 유용한 서비스로 예를 들면 인기도서 ‘무소유’를 검색할 경우 책 소개, 목차, 리뷰 등의 도서정보부터 작가 법정스님의 작품리스트, 약력, 수상경력 및 서점사별 도서순위, 판매가격 비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이다.
만화 시맨틱검색은 만화제목이나 작가이름을 검색하면 만화 별점평, 작가의 다른 만화, 같은 장르 최신작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 완결, 미완결 만화와 최근 3개월 내 업데이트된 최신작이 분류 제시된다.
또한 시맨틱검색은 관심 있는 공연 관람일시, 장소, 장르, 등급 등을 알아볼 때 이용하면 편리하다. 공연 시맨틱검색은 특정 콘서트, 뮤지컬에 대한 리뷰를 모아 볼 수 있으며 ‘최신 공연’, ‘최신뮤지컬’, ‘최신아동극’ 등의 키워드 검색으로 각종 공연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SK컴즈 김동환 검색기획실장은 “자기계발 및 여가선용에 꼭 필요한 엔터테인먼트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번 고도화 작업을 진행했다.”며 “향후에도 사용자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SK컴즈는 5월 6일까지 이미지 시맨틱검색 관련 이벤트를 진행해 스타의 패션, 쌩얼, 과거사진 등을 찾아 이벤트에 응모하는 유저에게 디지털카메라 등 상품이 제공된다.
사진=네이트
서울신문NTN 이규하 기자 judi@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