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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방송통신 서비스, ‘10대 전략’ 청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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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방송통신미래서비스 전략’을 9일 발표했다.

방송통신 서비스는 단말기, 장비, 콘텐츠 등 전후방 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촉진하는 핵심 Key로 10대 미래 유망 방송통신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R&D에 집중 투자해 GDP 4만 불 시대를 견인할 첨병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10대 전략은 ▲4G 방송(3DTV, UHDTV) ▲터치 DMB(와이브로, DMB) ▲ 가장 빠르고 편리한 무선인터넷 ▲ 사물지능통신 ▲ 미래 인터넷 ▲ K-스타(방송통신위성) ▲스마트 스크린 서비스 ▲ 넥스트웨이브 서비스(미래전파 응용) ▲ 인지형 통합 보안 서비스 ▲ 통합 그린 ICT 서비스 등이다.

이번에 발표한 전략은 우리 ICT 산업이 시장 성숙 단계에 접어들고 민간의 역량도 세계 수준으로 성장함에 따라 과거 일부 시스템, 제품 개발 등 단품위주의 H/W 성장 전략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ICT 육성 정책으로 전환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정부 측은 설명했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미래서비스 도입에 필요한 기초·원천 기술을 개발하고 이에 기반을 둔 서비스를 조기에 도입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앞선 유·무선 인프라를 글로벌 테스트 베드로 활용함으로써 혁신적인 미래서비스, 기기, S/W가 결합된 선단적인 해외 진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미래서비스는 ICT 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ICT를 활용하여 일자리, 에너지, 고령화 등 사회적 현안 해결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통위는 “금번 미래서비스 전략 수립을 위해 방송통신 분야의 PM(Project Manager)을 중심으로 미래 기술 트렌드를 분석하고 수차례의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실시해 왔다.”며 “약 6개월의 작업을 통해 10대 미래 서비스를 포함한 전략을 발표하게 됐다.”고 전했다.

사진=방송통신위원회 로고

서울신문NTN 차정석 기자 cjs@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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