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 한 사이트(stocklogos)에 유명 기업의 과거와 현재 로고의 변천사를 기록한 자료가 올라와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현재의 로고 뿐 아니라 미래의 로고 또한 예상 디자인해 더욱 재미를 주고 있다.
언급된 기업들은 다양하다. 애플을 비롯, 스타벅스, IBM, 구글, 노키아 등 유명 글로벌 기업의 과거와 현재의 로고가 올라와 있으며 특히 한국기업으로 LG도 포함돼 있다.
이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애플. 1976년 발표된 애플의 로고는 사과로 상징되는 현재의 모습이 아닌 ‘뉴턴의 사과’ 모습을 그리고 있다. 또 녹색이 친숙한 스타벅스 역시 로고가 발표된 1971년에는 녹색이 아닌 갈색이다.
가장 재치있게 그려진(?) 로고는 2015년 예상 노키아 로고다. 한마디로 로고가 없다. 한편 현 시장에서 브랜드 로고의 가치는 계산이 어려울 정도다. 로고 자체에 그 기업의 정체성, 역사, 문화, 이미지를 모두 녹이고 있어 각 기업들은 로고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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