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국언론 데일리메일이 “한국음식이 슈퍼마켓에서 날아오르고 있다” 면서 “멀고 먼 극동의 음식이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음식의 뒤를 이어 인기를 얻고있다”고 보도했다.
그간 미국이나 유럽 등지에서 한식은 현지 교민들을 제외하고 아쉽게도 주류의 인기 음식으로 평가받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영국언론의 보도는 한식이 유럽에서 기존 외국 음식의 견고한 장벽을 허물 가능성을 제기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데일리메일이 그 근거로 꼽은 것은 현지의 대형 수퍼마켓 브랜드 웨이트로즈(Waitrose)의 한식 재료 판매 매출이다. 매체는 “한국음식의 주요 재료가 중산층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있다” 면서 “한식 대표인 김치의 판매액도 급증했다” 고 보도했다.
이어 “소주의 경우 판매 매출이 무려 42%나 늘어났다” 면서 “아마도 ‘소주의 절친’ 가수 싸이의 도움을 받은 것 같다”는 그럴듯한 평가도 곁들였다.
매체는 한국음식의 인기요인으로 다른 아시아 음식과 다른 맛과 건강식에 주목한 가운데 서구언론이 한국음식 관련 보도에 꼭 등장시키는 “슈퍼마켓 판매 메뉴에 ‘개고기’는 없으니 걱정말라”는 내용도 잊지않았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