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플로리다 대학교 간호학 연구팀은 총 32명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결과를 ‘유아 행동과 발달 저널’(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최신호에 발표했다.
과거 연구결과보다 3주나 태아의 학습시간이 앞당겨진 이번 연구는 임신 28주차에 접어든 여성 32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해 얻어졌다.
연구팀은 먼저 28주차 임신부들에게 6주 동안(34주차) 매일 두차례, 15초 간 3번 씩 같은 동요를 부르게 해 태아가 들을 수 있게 했다. 이후 32, 33, 34주차에 접어 들었을 때 엄마가 아닌 다른 낯선 여자가 부른 같은 동요를 들려주고 태아의 심장박동수를 측정했다.
그 결과는 놀라웠다. 34주차 태아의 경우 낯선 여자가 부른 동요를 들었을 때 심박수가 약간 올랐기 때문. 이에반해 엄마가 부른 동요를 들은 태아의 심박수는 약간 떨어졌다.
연구팀은 이를 태아가 경험한 것과 못한 것의 반응 차이라고 해석했다. 연구를 이끈 샬린 크루거 교수는 “태아의 심박수가 약간 떨어지는 것은 익숙한 것에 대한 인지와 관련이 있다” 면서 “반대로 심박수 상승은 새로운 소리와 경험에 대한 반응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통계가 크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다고 말할 수 없지만 임신 34주차 태아부터 학습 행동이 나타났다” 면서 “엄마와 아기 사이의 교감이 얼마나 복잡한지 이번 연구를 통해서도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