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공무원고시, 자격증 취득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오프라인 학원을 다니는 시대는 지났다. 변화된 콘텐츠산업 환경에 따라 온라인강의와 스마트폰 강의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e러닝(웹기반의 학습), 모바일러닝을 기반으로 한 교육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공무원 및 자격증 인강 사이트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지만, 수험생들 입장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인지, 품질과 서비스는 제대로 갖춰졌는지 등을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
에듀피디 R&D사업부 송영석 기획팀장은 “사용자 중심의 학습콘텐츠 및 기술 개발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최근 자사의 홈페이지를 표방한 신생업체들이 정작 내실은 갖추지 못한 채 홈페이지만 그럴듯하게 꾸며서 운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업체들로 인해 수험생들이 옥석을 가리기는 더욱 어려워진 실정이다.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제는 최근 난립하는 온라인교육업체 사이에서 수험생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지침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에듀피디(김천엽 대표)는 교육청지정 원격평생교육시설로써, 지난 1996년 설립된 이래 20여 년간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한 공무원, 자격증 분야의 온라인 평생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에듀피디는 지난 2012년 대한민국 공무원 및 자격증 이러닝 교육 분야로는 최초로 ‘콘텐츠제공 서비스 품질인증’을 획득, 2014년 재평가에 통과해 2회 연속 품질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콘텐츠제공 서비스 품질인증제’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의거해 미래창조과학부가 총괄 시행하는 제도다.
온라인 콘텐츠제공 사이트를 대상으로 ▲서비스기술(편의성, 정확성, 안정성) ▲서비스기반(경영정보, 제도준수) ▲고객관리(고객만족도관리, 불만관리)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평가위원회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최종 인증 여부를 결정해 품질인증서와 인증마크를 발급하고 있다.
이 제도의 취지는 온라인 상의 콘텐츠 서비스, 콘텐츠 사업자와 이용자 간 신뢰할 수 있는 품질인증을 통해 콘텐츠 사업자와 이용자 간 신뢰할 수 있는 공정한 유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나우뉴스부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