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과학

고전게임과 첨단로봇으로 만든 재활치료 장치

작성 2015.08.23 18:45 ㅣ 수정 2015.08.23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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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로봇기술과 고전 컴퓨터게임이 만나 만들어진 뇌졸중 환자용 재활치료 기구가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22일(현지시간), 미국 매사추세츠 주 공과대학(MIT)에서 개발해 각종 의료기관에서 실험중인 첨단 치료기구를 소개했다.

로봇 기술을 이용한 재활 치료는 의료 선진국들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분야다. 이 로봇들은 환자의 움직임을 읽는 기능과 환자의 움직임을 보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재활치료 중에 환자가 특정 동작에 어려움을 겪는 순간을 정확히 포착하고 도와주는 것이 이들 로봇의 주된 역할이다.

이번에 공개된 장치는 이러한 기술에 간단한 고전게임을 결합시켜 환자로 하여금 재활치료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환자는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며 로봇 조종기를 조작해 단순한 고전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이때 환자가 특정 동작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로봇이 이를 알아채고 간섭해 환자가 원하는 동작을 마칠 수 있도록 해 준다.

어깨나 팔목 등 치료 부위에 따라서 게임의 종류는 달라지지만, 단순한 움직임만으로 플레이 가능한 간단한 게임들이라는 점은 동일하다. 이런 치료를 일주일에 세 번 1시간씩 12주 동안 받게 된다.

이 치료법을 임상시험 중인 뇌졸중 전문의 헬렌 로저스 박사는 “일단 재미있으며, 환자들이 팔을 움직여 이룬 성과를 즉시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큰 동기부여가 된다”고 말했다.

이번 장치의 또 다른 장점은 의사들이 한 번에 돌볼 수 있는 환자들이 더 많아진다는 것이다. 더불어 데이터가 컴퓨터에 자동 축적되기 때문에 치료의 진척 상황을 확인하기도 용이하다.

뇌졸중 환자의 30~66% 정도가 다리 재활에 성공하지만 팔과 어깨 움직임을 되찾는 사람은 전체 환자의 20%에 불과하다. 팔 부위에 대한 새로운 재활치료 방식이 의료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번 치료 장치는 이미 영국 내 여러 병원에서 그 역량을 시험 중이다.

지난 해에 뇌졸중 겪은 뒤 즉시 임상시험에 참여한 톰 민즈(61)는 이 치료를 통해 큰 효과를 봤다고 말한다. 그는 “복고풍 게임을 하면서 재미있게 움직임을 되찾을 수 있었다”며 “처음 몇 회만 가지고도 변화가 느껴졌다. 완전히 회복된 것은 아니지만 크게 나아졌다”고 전했다.


방승언 기자 earny@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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