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눈으로 바뀌면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된 듯하다. 이미 감기에 걸려 고생인 사람들도 있겠지만 약간의 노력을 하면 이를 극복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
다음은 영국 일간지 메트로가 이번 겨울에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14가지를 소개했다.
이미 알고 있는 것도 많겠지만 다시 한 번 상기하고 건강하게 올겨울을 나보자.
1. 옷을 따뜻하게 입어라
당연한 말이다. 기온이 떨어지면서 우리는 두꺼운 옷을 새로 장만하거나 꺼내 입는다. 그렇다고 위에는 따뜻하게 입었지만 아래는 살을 드러내는 것은 감기걸리기 딱 좋은 행동이다. 그리고 한두겹의 옷을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여러 개 겹쳐 입는 것이 체온 유지에 더 효과가 크다.
2. 되도록 물건을 빌리거나 빌려주지 말라
냉정한 소리로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무심코 빌리거나 빌려준 볼펜에 의해 감기가 걸릴 수도 있다.
3. 아연을 섭취하라
감기 예방에 있어 꼭 필요한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한다. 아연이 많이 든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자.
4. 너무 게을러지지 마라
겨울에는 따뜻한 코코아 한 잔에 몸을 녹이며 TV를 보는 것도 좋다. 하지만 바보가 된 기분이 들 정도로 거의 온종일 누워만 있는 것은 삼가라. 춥다는 변명 어린 이유로 늘 해오던 운동을 포기하지 마라. 운동은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좋고 건강에도 좋다. 다른 사람들이 이불이나 담요를 뒤집어쓰고 TV를 보는 동안 당신은 우쭐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5. 손을 씻어라
그것도 자주 씻어라. 비상시에는 손 세정제를 쓰는 것도 좋지만 물로 씻어야 할 때 비누만 한 것이 없다.
6. 충분히 자라
물론 수면은 항상 중요하지만 잘 쉬었다고 느끼는 것은 겨울철만큼 중요할 때도 없다. 제때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당신의 면역기능은 떨어질 것이고 피곤해 일상이 엉망이 될 수 있다. 일찍 자도록 노력하라.
7.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어라
비타민C를 보충제 형태로만 섭취하는 것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막는데 역부족일 수 있다. 과일과 채소를 통해 비타민 등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라.
8. 직장에서 아픈 사람이 있다면 집에서 쉬라고 조언하라
만일 당신 직장동료가 심하게 기침하고 약까지 먹으며 완전히 녹초가 돼 보인다면 집에서 쉬도록 권하라. 아픈 사람들이 빠지면 업무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지만 그 한 사람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아프게 되면 더 큰 문제가 생길 것이다.
9. 휴식 시간에 투자하라
당신은 면역기능에 가장 나쁜 것이 무엇인지 아는가? 그건 바로 스트레스다. 휴식 시간만큼은 꼭 가질 수 있도록 스스로 엄격해져라. 일정 중간에 휴식 시간을 넣도록 하라.
10. 물을 자주 마셔라
무더운 여름에야 시원하게 마실 수 있지만 춥다는 이유로 물을 피하지 마라. 미지근하게 해서라도 자주 마셔야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11. 멀티비타민도 챙겨라
앞서 과일과 채소를 통해서 영양분을 섭취하지만 부족한 영양소는 이를 통해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12. 균형 잡힌 식사를 하라
같은 맥락에서 올바른 식사를 하는 것이 면역체계를 지키고 감기를 막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밥이 보약이다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니다.
13. 인맥을 유지하라
춥다고 집에만 있지 말고 나가서 친구나 지인들을 만나라. 스트레스를 풀고 활동하는 것만큼 건강 유지에 좋은 것도 없다.
14. 한가한 시간에 출퇴근하라
만원 버스나 전철에서 기침하는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 없던 감기도 옮게 된다. 조금 일찍 일어나 출근하는 등 되도록 사람이 없을 때 이동하는 것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사진=큐브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