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급증한 역세권 아파트 중 ‘알짜’는 어디?

작성 2016.02.26 10:23 ㅣ 수정 2016.02.26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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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설 교통망 확충, 교통 여건 개선 등 역세권 급증
- 가격 선반영 된 경우 있어, 중소형 위주로 접근해야
- 고양 대단지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교통.학군.대단지 3박자

서울, 수도권 광역교통망이 빠르게 정비되면서 ‘역세권’으로 이름 붙는 아파트가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역세권 아파트를 고를 때 옥석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역과 가까이 있는지, 아파트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 다른 교통망이 추가로 개선되는 지 등을 분석해 ‘알짜’를 선별하는 것이 좋다.

특히 신설 지하철역이 개통 되거나 교통 여건이 좋아진 곳 주변에는 호재가 아파트 값에 빠르게 반영되어 이미 가격이 일정한 수준으로 올라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경우에는 역세권 프리미엄이 선반영 되어 향후 가격 상승이 더딜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야 한다.

교통 호재가 시장에서 투영될 때 통상 발표, 착공, 준공 시점에서 가격이 상승한 사례가 많았음을 볼 때, 아파트를 고를 때도 지역의 개발 계획 청사진을 자세히 내다볼 필요가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지하철 역이나 GTX 개통이 예정된 곳은 교통여건이 개선되는 곳인 만큼 향후 다른 곳에 비해 가격 상승 여력이 있을 수 있다”며 “타 지역에서 출퇴근 하는 수요도 흡수할 수 있는 만큼 환금성이 좋아질 수 있으나, 개발 계획이 무산되거나 지연될 수 있는 만큼 투자자 입장이라면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형 아파트의 경우 구입부담이 작고 수요가 상대적으로 풍부한 만큼 개발호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또 사업에 차질이 생기더라도 높은 전셋값과 환금성이 풍부한 만큼 리스크가 적은 편이다. 즉 역세권 중소형 아파트는 수요층이 탄탄하다보니 불황에도 시세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작을 수 있다는 뜻이다.

지난 1월말, 신분당선이 개통되어 신설 역세권이 된 풍덕천동 신정1단지 59㎡형은 한국감정원 시세를 볼 때, 3억4,000만~3억9,000만원(2월19일 기준)으로 1년 전인 3억1,500만~3억5,500만원에 비해 평균 3000만원 정도 올랐다. 인근에 위치한 중대형 아파트는 상승폭이 덜하다. 118㎡ 아파트는 현재 4억6,000만~5억3,000만원으로 1년 전 4억4,000만~5억원으로 평균 2500만원 정도 상승해 상승폭이나 상승률 모두 소형 아파트가 큰 편이다.

특히 역세권 중소형 아파트의 경우 지하철을 통해 서울 출퇴근이 가능한 지역 위주로 수요가 더욱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서울 전셋값이 고공행진해 서울 전셋값 정도의 금액으로 역세권 중소형 아파트를 찾는 사람도 늘고 있어서다.

이 같은 상황을 비추어 볼 때, 고양에 위치한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가 역세권, 대단지, 학군 등 인기 아파트 요소를 고루 갖춰 눈길을 갖는다. 특히 경의중앙선 풍산역이 도보로 약 10분(500여m) 거리에 있는데다 앞으로 GTX가 개통될 경우 서울과의 접근성은 눈에 띄게 개선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풍산역을 이용하면 현재 서울역까지 37분 가량 소요된다. 또 풍산역에서 가까운 역인 대곡역에서 3호선으로 환승할 경우 종로, 강남 등 접근도 용이한 편이다. 대중교통 외에도 서울외곽고속도로 고양IC를 비롯해 자유로, 제2자유로 등도 이용이 수월해 도심 및 여의도권 출근도 수월하다.

한편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현재 미계약 가구를 대상으로 선착순 분양중이다. 지하 2층 지상 32층 12개 동 전용 59~98㎡ 총 1802가구 규모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59㎡A 46가구, 59㎡B 25가구, 84㎡A 943가구, 84㎡B 261가구, 98㎡ 157가구로 전체 면적형의 91%가 수요자들의 인기가 높은 전용 85㎡ 이하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분양가는 3.3㎡당 1100만원대로 서울 평균 전셋값 이하인 2~3억원대로 구입이 가능하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889 (지하철 3호선 마두역 뉴코아백화점 건너편)에 위치한다.

분양문의 031-969-9998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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